“귀농귀촌, 가족과 함께 해야 성공한다”
“귀농귀촌, 가족과 함께 해야 성공한다”
  • 김현민 기자
  • 승인 2019.07.02 15:0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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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농 65.2%, 귀촌 69.5%가 나 홀로 가구’…박인호 ‘귀농귀촌 트렌드 및 발전방안’

 

박인호 전원컬럼니스트가 1일 서울 상공회의소 소회의실2에서 지역경제진흥원 주최로 열린 귀농귀촌 컨퍼런스 2019’에 강연자로 나서 귀농귀촌 트렌드 및 발전방안에 관해 강의했다. 다음은 그의 강연 원문이다.

 

박인호 전원컬럼니스트가 1일 서울 상공회의소 소회의실2에서 지역경제진흥원 주최로 열린 ‘귀농귀촌 컨퍼런스 2019’에서 강연하고 있다. /김현민
박인호 전원컬럼니스트가 1일 서울 상공회의소 소회의실2에서 지역경제진흥원 주최로 열린 ‘귀농귀촌 컨퍼런스 2019’에서 강연하고 있다. /김현민

 

<1>우려되는 귀농·귀촌 통계 적폐

귀농·귀촌 주무 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와 통계청은 2018628‘2017년 귀농·귀촌 50만 시대를 자랑스럽게 발표했다. 하지만 ‘50만 시대는 딱 1년뿐이었다. 2019627일 발표한 ‘2018년 귀농·귀촌인 통계 결과에서 다시 484529명으로 뒷걸음질했다. 2009년 점화한 귀농·귀촌 열풍이 한풀 꺾인 것 아니냐는 분석과 함께 귀농·귀촌 정책의 실패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높다.

정부 통계에 따르면 2018년 귀농·귀촌 인구수는 총 484529(2017516817명 대비 6.2% 감소)이다. 이 가운데 귀촌인구는 5% 감소한 472474(328343가구)으로 전체 97.5%를 차지했다.

반면 각종 지원책을 내걸고 적극 유치에 나섰던 2030 젊은 층을 비롯한 귀농인구는 12055(11961가구)으로 되레 2년 연속 감소했다. 귀농인은 5.5% 줄었지만, 동반가구원은 9%나 급감했다. 집중 지원책을 펼친 귀농인구의 2년 연속 감소는 시사점이 매우 크다.

사실 귀농·귀촌 전성시대는 귀촌인구 증가에 기인한 것인데, 이 귀촌인구 통계는 믿을 게 못 된다. 현실과 동떨어진 통계 기준 탓에 거품이 잔뜩 끼어있다. 특히 2030세대 통계가 그렇다.

이 거품 낀 귀촌인구에는 수도권과 광역시 일대 읍·면지역에 들어선 신도시, 지방의 혁신도시 및 기업도시 유입인구(직장인, 자영업자, 아파트거주자)가 포함되어있다. 치솟는 도시의 집값과 전세 값을 감당 못해 도시 외곽 읍·면에 소재한 신도시 아파트 등으로 떠밀리듯 이주한 젊은 세대들을 거의 귀촌인구로 묶어버린다. 그들은 사실상 도시의 라이프 사이클과 라이프 스타일에 익숙한 도시사람 임에도 통계에서는 촌사람으로 묶어버리는 것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18년 보도 자료에서 귀농·귀촌인구 중 40세 미만 젊은층이 50%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는 원래 1세부터 39세까지를 아우르는 것이지만, 대개 언론을 통해서는 보도자료 표현 그대로 ‘40세 미만 젊은 층또는 ‘2030 젊은 층으로 잘못 표현된다. 젊은 2030 귀농귀촌인구가 부풀려지는 한 원인이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젊은 귀농·귀촌인 비율을 높이는데 즐겨 활용하는 동반가구원도 사실 별 의미가 없다. 귀농이든 귀촌이든 동반가구원은 만일 해당 가구주가 정착에 실패해 도시로 되돌아가게 되면 함께 빠져나갈 숫자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구주 통계가 가장 중요한데, 20182030 귀농가구주 비율은 고작 11.3%에 불과했다. 이는 2017년 보다 31가구(2.3%) 늘어난 것이며, 전체 비중도 10.5%에서 11.3%0.8P포인트 늘어난 것이긴 하다. 하지만 정부는 2017년부터 2030청년 창업농을 대상으로 일종의 월급제를 시행했으며, 2018년과 2019년에는 본격적으로 1600명씩 선발해 지원하고 있다(영농정착 지원금, 최장 3년 동안 월 100~80만원 지급). 이런 점에 비춰보면 20182030청년 귀농 또한 실질적으로는 감소한 것이나 다름없다.

이렇듯 귀농·귀촌 주무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와 이를 보조하는 산하 농정원(귀농귀촌종합센터)은 각종 언론매체의 도 넘은 귀농·귀촌 부풀리기와 띄우기를 조장했다는 원죄적 책임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 이런 게 쌓이고 쌓이면 바로 통계 적폐가 된다. 시급히 바로잡아야 한다.

 

<2>귀농귀촌, 국가 정책으로 전환해야

필자 가족이 살고 있는 강원도는 산의 고장이다. 전체 면적 중 임야가 81.7%에 달한다. 따라서 농업과 임업은 불가분의 관계다. 그런데 농업교육과는 달리 임업교육을 받기란 여간 어렵지 않다.

강원도 전체를 놓고 보면 어업도 함께 이뤄진다. 8개 광역도 가운데 충청북도를 제외한 7개도와 제주특별자치도 역시 그렇다. 하지만 귀농정책은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 귀어정책은 해양수산부, 귀산촌정책은 산림청에서 각자 맡고 있다.

현재 귀농·귀촌 주무 부처는 농식품부다. 그런데 산하 농촌진흥청(이하 농진청)과도 따로 놀고 있다. 농진청은 도 농업기술원과 시·군 농업기술센터를 통해 농업인의 교육훈련 및 지도를 고유 업무로 하고 있다. 사실 귀농·귀촌한 이들은 귀농·귀촌 준비부터 실행 및 이후 정착과정에 있어 농업기술원과 농업기술센터에서의 교육훈련이 필수라는 점을 누구나 인정한다.

그런데도 농식품부는 출연기관인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귀농귀촌종합센터)을 내세워 귀농·귀촌 관련 교육을 따로 실시하고 있다. 예산의 중복 낭비는 물론 (농업기술원·기술센터에 비해) 교육효과 또한 그리 높지 않다. 이 때문에 자기 밥그릇 챙기기란 지적이 많다.

이에 반해 정작 중요한 귀농·귀촌 정책 개선은 느림보 걸음이다. 20157월 제정 시행된 귀농어·귀촌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은 현실과 동떨어진 귀농(귀촌() 정의부터 뜯어 고쳐야할 게 한두 가지가 아니다.

201611월 발표한 귀농·귀촌 지원 종합계획(2017~2021)’은 이후 실행과정에서 일부 난맥상을 드러내기도 했다. 20171월 구성한 중앙 귀농·귀촌 정책협의회는 현재 거의 유명무실한 상태다. 민관 정책협업 활성화란 설립 취지가 무색할 지경. “가뜩이나 농촌에 차고 넘치는 정치·압력단체를 농림축산식품부가 하나 더 만들어준 셈이라는 비판도 나온다.

이쯤 되면 농식품부가 귀농·귀촌 전반을 관장하기에는 역량도 의지도 부족해 보인다. 사실 좀 더 확장해보면, 귀농·귀촌 정책은 국가의 지역개발 및 인구정책과도 밀접하게 맞물린다. 실제로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타 부처에서도 귀농·귀촌과 관련한 다양한 정책을 발굴해 시행하고 있다. 예산 규모도 상당하다.

역대 최장수(2013.3~2016.9) 농식품부 장관을 역임한 뒤 고향으로 내려간 이동필(63·의성) 전 장관은 농촌이 고령화와 인구 감소로 인한 소멸위기에서 벗어나는 길은 외지 인구를 유입하는 방법(귀농·귀촌)밖에 없다, “따라서 귀농·귀촌 정책은 어느 한 부처(농식품부)가 아니라 여러 부처가 협력해 국가 차원에서 종합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한다. 필자는 이에 전적으로 공감한다. 지금이 바로 그 때다.

 

<3>귀농귀촌 전성시대와 부동산 덫

귀농·귀촌은 도시에서 농촌으로 이주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많은 예비 귀농·귀촌인들은 시골 땅부터 사고 이어 집을 짓거나, 아니면 기존 집(과 텃밭)을 매입한다. 내 땅과 내 집에 대한 꿈을 서둘러 실현하고자 한다.

땅 투자 격언에 서두르면 당한다고 했다. 서두르다 보니 상당수는 시골 땅 매입에서부터 바가지를 쓴다. 소위 이 되는 것. 몇 년 전 경상북도로 귀농한 L(50)는 당시 중개업자를 통해 농지 4959(1500)1억 원에 샀다. 그는 당시엔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다고 판단해 서둘러 계약했다. 하지만 실제 살면서 파악해보니 되레 2000~3000만원 바가지를 썼더라고 푸념했다. 대개는 L씨처럼 나중에야 자신이 호갱이었음을 깨닫게 된다.

바가지를 씌우는 그들 중에는 먼저 시골로 내려간 지인이나 친구도 더러 있다. C(63)는 오래전에 강원도로 먼저 귀농한 친구의 땅 1653(500)을 매입했다. 그는 친구를 전적으로 믿었는데 몇 년 뒤 직접 현지에 들어가 살아보니 당시 적정 시세보다 훨씬 비쌌다는 걸 알게 되었다. 친구가 등쳤다는 사실에 마음의 상처가 컸다고 씁쓸해했다.

농촌에서 마을리더이자 준공무원 역할을 하는 이장이나, 각 지자체에서 위촉한 귀농·귀촌 멘토 가운데 일부의 탈선도 빼놓을 수 없다. 예비 또는 초보 귀농·귀촌인들이 가장 절실하게 도움을 필요로 하는 부분이 바로 땅과 집 마련, 그리고 작목선택이다. 이런 절박함을 이용해 일부 나쁜 이장이나 멘토는 자신의 땅을 비싸게 넘기거나, 쓸모없는 땅을 마치 선심 쓰듯 팔아치운다. 이 과정에서 한물간 작목을 끼워 넣거나 모종·묘목장사를 하기도 하고, 심지어는 건축과정까지 개입해 잇속을 챙기기도 한다.

강원도에서 활동하는 한 중개업자는 오래 전부터 시골 중개업자들 사이에서 마을 이장은 아예 회장님으로 통한다. 자신과 전혀 관계가 없는 땅 거래까지 끼어들어 자기 몫을 요구하기도 한다고 꼬집었다.

일부 귀농·귀촌 멘토들의 부동산 외도또한 선을 넘고 있다. 일례를 들자면, 귀농인 공동농장이나 공동체마을을 조성한다며 예비 귀농·귀촌인들을 끌어들인 다음 땅 매매와 집 건축 과정에서 폭리를 취하는 식이다.

처음에는 혼을 쏙 빼놓을 정도로 화려한 청사진을 제시하고 너무나 잘 대해주었기에 모든 것을 믿고 맡겼어요. 더구나 지자체에서 위촉한 멘토라고 하니 더더욱 신뢰했지요. 그러나 나중에 드러난 실체는 귀농·귀촌인을 등치는 나쁜 부동산 개발업자에 불과했습니다.”

올 하반기 강원도로 막 이사한 K(46)의 자조 섞인 한탄이다. 귀농·귀촌 50만 시대라는 요즘, 농촌에서는 부동산 한탕주의가 판을 치고 있다. 일부 부동산 개발업자나 (영농)기획부동산의 경우 아예 귀농·귀촌교육생으로 가장해 잠입 호객행위를 시도하기도 한다.

인생 2막 귀농·귀촌 과정의 곳곳에 숨어 있는 부동산 덫에 걸려들지 않으려면 남에게 전적으로 의존해서는 안 된다. 철저한 계획과 준비를 통해 스스로 서야 한다. 좋은 이장과 나쁜 이장, 좋은 멘토와 나쁜 멘토를 분별해야 한다. 아울러 정부 당국과 지자체에서는 이장이나 멘토의 자격 및 사후 관리 강화, 기획부동산 차단 등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4>귀농귀촌, 가족이 희망이다

도시를 떠나 농촌으로 이주한 사람이 2017년에만 50만 명을 넘어설 정도로 귀농·귀촌은 전성시대를 구가하고 있다(물론 현실과 동떨어진 통계기준 탓에 귀촌거품이 잔뜩 끼어있긴 하다). 신문과 방송 등에선 흥행이 될 만한 귀농·귀촌인 스토리를 연일 쏟아내고 있다.

그 큰 흐름 중 하나는 성공한 귀농·귀촌인 특히 억대농부의 스토리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그 주인공은 5060세대가 주류였다. 요즘은 정부의 청년귀농정책에 동조라도 하듯 젊은 2030 억대농부(또는 이에 도전하는) 소개가 부쩍 늘었다. 하지만 억대농부 되기란 하늘의 별따기다. 농업매출기준으로 보아도 억대농부는 2018년 전체 농가의 3.6%(20173.2%)에 불과했다.

또 하나의 큰 흐름은 억대농부 아닌 순수 자연인에 대한 조명이다. 모 방송국의 나는 자연인이다라는 프로가 인기를 모으자 유사 프로들이 우후죽순 생겨났다. 도시의 50~70세대는 자연을 벗해 안빈낙도하는 그들의 일상에 흠뻑 빠져든다. 은퇴 후 그들처럼 살겠다고 다짐하기도 한다. 하지만 거의 대부분의 자연인은 어쩔 수 없이 산중 오지로 도피하듯 선택한 삶이다. 정상적인 은퇴자라면 흉내도 내지 마시라!

결국 대부분의 귀농·귀촌인들에겐 억대농부나 자연인은 이루기 힘든 목표 또는 희망이란 것이다. 환상과 기대감, 착각으로 시작한 귀농·귀촌은 자칫 실망과 절망으로 끝날 가능성이 높다.

귀농·귀촌 50만 시대라고 하지만, 정작 농촌의 인구는 갈수록 줄고 있다(어촌과 산촌도 매한가지다). 지방 소멸론이 나올 만큼 위기에 처한 게 오늘의 농촌이다. 농촌의 젊은이들은 여전히 도시로 빠져나가고 있고, 아이들을 찾아보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근래 들어 농촌의 사회적 경제, 마을공동체 복원 등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지만, 이미 농촌 또한 가족공동체가 해체된 마당에 이를 아무리 강조해본들 공허할 뿐 이다. 그 근간이 되는 가족의 복원 없이는 요원한 이상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필자가 가족과 함께 하는 귀농·귀촌인들을 주목하는 이유다.

기존 원주민 가족도 2대가 함께 사는 경우는 거의 찾아보기 어려운 게 지금의 농촌이다. 그런데 귀농·귀촌인 가운데는 시부모(또는 친정부모)와 자녀 등 3대가 함께 하는 사례도 (비록 드물지만) 있다. 취학 전후 자녀들과 함께 들어온 40대도 주변에 꽤 있다. 정부가 청년 실업대책의 일환으로 2030 귀농정책에만 올 인하고 있지만 40대 또한 그에 못지않게, 아니 오히려 더 중요한 인적 자원이라고 본다.

50~70세대 귀농·귀촌인들의 경우 도시에서 취업을 하지 못했거나 농촌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기 위해 자녀들이 합류하는 사례도 간혹 눈에 띈다. 이는 기존 원주민 농가의 자녀 승계비율이 저조한 현실에서 볼 때 매우 고무적인 현상이다.

2017년 귀농가구의 65.2%, 귀촌가구의 69.5%가 나 홀로 가구임을 감안한다면, 가족 단위 귀농·귀촌인들이야 말로 농촌의 애국자라 표현해도 결코 지나치지 않다. 고령화·공동화로 위기에 처한 농업·농촌의 진실한 희망이다. 농부가 밭에 씨앗을 뿌리듯 아기의 울음소리가 끊어진 농촌에 부활의 씨를 뿌리는 게 바로 이들이 아닌가. 이들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관심과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 미디어도, 정부와 지자체도.

 

<5>‘선 귀촌-후 귀농’, ‘반 귀농-반 귀촌이 답이다

귀농 5년차, 농가 평균소득 넘어서.’

농림축산식품부가 지난 3월 발표한 ‘2018년 귀농·귀촌 실태조사 결과보도자료의 메인 제목이다. 도시에서 농촌으로 들어와 농사를 짓고 있는 귀농가구의 소득이 전입 5년째에 평균 3898만원에 달하는데, 이는 전체 농가(20171042000가구)의 평균 소득(20173824만원)을 웃도는 것이라는 게 팩트다. 자료를 보면 귀농 4년차 소득이 이미 3949만원으로 농가 평균을 훌쩍 뛰어 넘었다. 거의 모든 신문 방송 등 매체들은 일제히 이를 여과 없이 보도했다.

농식품부는 이에 앞서 2016년 같은 조사를 실시했다. 이를 토대로 그해 말 귀농·귀촌 지원 종합계획(2017~2021)’을 수립해 발표했다. 5년 단위 종합계획의 성과목표 중 하나로 농가 평균소득(20153722만원)71%에 불과한 귀농가구의 소득을 5년차에 90%까지 끌어 올리겠다고 했다. 놀랍게도 2년만인 2018년 조사에서 이를 초과달성한 것이다.

그러나 이번 귀농가구 소득조사 결과에 대해 정작 이미 귀농·귀촌한 이들과 농업·농촌 현장 전문가 중 상당수는 어이없다”,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귀농·귀촌 실태조사라고 하면서도 농지를 사고 영농시설을 갖추는 데 얼마가 들었는지, 농지 규모는 얼마나 되는지, 귀농인 대출 등 빚은 얼마나 되는지에 대한 내용은 없다. 심지어 귀농가구 소득을 구성하는 농업소득과 농외·이전·비경상소득이 각각 얼마인지에 대한 설명도 없다. 전체 귀농·귀촌 인구의 96%를 차지하는 귀촌가구의 소득에 대한 분석도 찾아볼 수 없다. “보기 좋고 듣기 좋은 내용만을 골라 내놓은 것은 아닌가하는 합리적 의심이 드는 이유다.

실태조사 결과에서 확인된 의미 있는 통계에 대한 분석 및 정책반영 노력이 미흡한 점도 유감스럽다. ‘귀촌가구의 19.7%는 전입 후 5년 이내 농업에 종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내용이 대표적이다. 2017년 기준 귀촌가구는 총 334129가구로 이중 19.7%65823가구다. 이를 5년으로 나누면 연평균 13164가구가 된다. 2017년 귀농가구(12630가구)보다 되레 더 많다. 도시에서 바로 귀농하는 가구 보다 먼저 귀촌한 뒤에(선 귀촌) 보다 철저한 준비와 경험을 통해 귀농으로 전환하는(후 귀농) 인구가 더 많다는 것은 정책적 시사점이 크다.

또 하나. 귀농가구 중 겸업농 비중이 43.1%로 높게 나타났다. 귀농 첫해의 겸업 비중은 20%대로 낮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농사만으로는 필요한 소득을 올리기 어렵기 때문에 겸업 비중이 크게 증가한 것이다. 전업 귀농 후 정착과정에서 반 귀농·반 귀촌흐름으로 바뀌는 것을 잘 보여준다. 이는 융·복합을 기반으로 하는 농업의 6차 산업화, 4차 산업혁명과도 상통한다.

2018년 귀농·귀촌 실태조사 결과에서 가장 의미 있는 팩트는 바로 이것이다. 하지만 농식품부의 귀농·귀촌 정책은 지금도 여전히 1차 산업 차원의 선 귀농 정책에 머물러 있다. 현장에서 공감을 얻지 못하는 귀농가구 소득조사 결과를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식으로 애써 강조해본들 어떤 효과를 거두겠는가? 이제는 오히려 선 귀촌·후 귀농’, ‘반 귀농·반 귀촌의 흐름에서 귀농·귀촌 정책 방향의 답을 구해야 한다.

 

<6>‘귀농귀촌 50만 시대뒤집어 보기

요즘은 귀농귀촌 50만 시대라고 한다. 2017년에만 도시에서 농촌으로 이주한 귀농귀촌인이 346759가구, 516817명에 달했다. 이중 귀농가구는 12630가구(19630), 귀촌가구는 334129가구(497187)이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전체 농가 수는 해마다 줄고 있다. 통계청이 지난 4월 발표한 ‘2018년 농림어업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8년 농가는 102838가구로 2017년의 1042017가구에 견줘 21179가구(2%)나 또 줄었다. “귀농귀촌 50만 시대가 과연 맞는가하는 의구심이 고개를 드는 이유다.

귀농귀촌은 농가 증가의 원천이다. 먼저 귀농의 경우 모두 농가 증가분에 해당한다. 2018년 귀농 통계는 청년 창업농 지원 등에 힘입어 2017년 보다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일단 2017년 수준으로 산정해도 12630가구다.

귀농귀촌 50만 시대96%를 차지하는 귀촌은 농가 증가의 기여도에서도 귀농을 압도한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최근 발표한 ‘2018년 귀농·귀촌 실태조사에 따르면 귀촌가구 중 19.7%는 귀촌 후 5년 이내에 농업에 종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귀촌 2년차에 농가로 전환한 비율이 78.3%에 달했다. 이를 적용해보면 2017년에 귀촌한 334129가구 중 51539가구(전체 19.7%65823가구의 78.3%)2018년 농업으로 전환한 것으로 추정된다.

결국 2018년 전체 귀농귀촌가구에서 농가 증가분(추산)64169가구나 된다. 이런데도 전체 농가 수가 21179가구나 줄었다는 것은 선뜻 납득하기 어렵다. 애초 귀농귀촌 통계에 거품이 낀 것 아니냐는 합리적 의심이 드는 이유이기도 하다.

뒤집어 보아야할 또 한 가지 팩트는 젊은 층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전체 귀농·귀촌인구 중 40세 미만 젊은 층이 절반(201750.0%)을 차지한다고 홍보한다. 또한 2018년부터 2030 청년 창업농 1600명을 선발해 3년에 걸쳐 영농정착 지원금을 주는 등 젊은 층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하지만 통계청의 ‘2018년 농림어업조사 결과를 보면 2017년 대비 연령별 농가인구의 경우 30~39세는 9% 줄었고, 29세 이하는 12.1~14.4%의 감소세를 보였다. 농가 경영주의 연령별 현황을 보면 더욱 심각하다. 40세 미만은 17.8%, 40~49세는 15.9%나 급감했다. 전체 농가 경영주에서 차지하는 비중 또한 낮아져 40세 미만이 0.7%, 40~49세는 4.9%에 불과하다.

사실 화려한 귀농귀촌 50만 시대는 절대다수인 귀촌 인구에 의해 좌지우지된다. 그런데 이 귀촌 통계는 현실과 동떨어진 기준 탓에 혼선과 불신을 자초하고 있다. 예컨대 수도권과 광역시 일대 읍·면지역에 들어선 신도시, 지방의 혁신도시 및 기업도시로의 유입인구(직장인자영업자아파트거주자)는 거의 귀촌인으로 집계된다. 2013년과 2014년의 경우 애초 귀촌인구는 각 37442, 61991명으로 발표되었지만, 이후 새 기준을 적용해 각 10.8(405452), 7.1(439535)나 불어났다. 귀촌 거품이 얼마나 심각한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대목이다.

이제라도 귀촌 통계에 대한 기준을 현실에 맞게 보완해 거품을 뺀 디테일한 데이터에 기초한 올바른 귀농귀촌 정책 수립 및 시행이 이뤄져야 한다.

 

< 박인호씨는? >

전원 칼럼니스트 & 귀농귀촌 강사. 헤럴드경제신문 편집국 편집부, 사회부, 유통부 기자를 거쳐 부동산부 데스크를 지냈다. 2010년 늦가을 가족과 함게 강원도 홍천 산골로 들어가 친환경 농사를 짓는 한편 전원 칼럼니스트 및 귀농귀촌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전원생활 촌테크5권의 책을 냈다. 네이버 카페 박인호의 전원별곡카페지기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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