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시크교도의 왕국
19세기 시크교도의 왕국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3.01.25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굴제국 말기에 독립, 48년만에 영국에 멸망…시크교도 독립운동의 근거

 

시크(Sikh)교는 15세기 인도와 파키스탄에 걸쳐 있는 펀잡에서 구루 나나크(Gurū Nānak, 1469~1539)가 창시한 종교다.

나나크는 펀잡 탈완디(파키스탄)에서 힌두교 부모에게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회계사였다. 어려서 결혼했으며 페르시아인 무슬림에게서 학문을 배웠다. 아프가니스탄 귀족이 경영하는 가게에 취직했는데, 가게 일보다는 종교적 성자를 만나거나 깨달음을 얻는 일에 주력했다. 나나크는 다신교인 힌두교의 믿음을 버리고 신은 하나라는 주장에 접근했다. 당시 유행하던 유일신 주의 박티(Bhakti) 운동의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그는 신을 따르는 것이 진리를 수행하는 것이라고 했으며, 진리를 수행하기 위해 구루를 멘토로 삼아 따라야 한다고 했다. 나나크는 구루 없이는 구원이 불가능하다고 보았다. 구루(Guru)는 시크교에서 지도자를 의미하는데 영어에서도 이 단어를 차용, 전문가 또는 권위자를 뜻하는 일반명사로 사용되고 있다.

나나크는 인도 계급제도인 카스트 제도를 배격해 모든 인간은 신 앞에서 평등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인류 구제방안으로 구루 카 캉가르(Guru ka langar)라는 무료공동체 식당을 열었다. 그는 인도 전역은 물론 페르시아, 아라비아 반도를 순행하면서 이슬람교, 자이나교, 불교, 힌두교를 조화시키면서 자신의 종교관을 정립해 나갔다. 그는 새로운 종교를 창시할 생각이 없었다고 했지만, 결과적으로 그의 종교관은 시크(Sikh)교라는 독특한 종교를 낳게 되었다. 시크교는 출가와 같은 극단적인 삶을 배격하고, 대신에 건전한 일상생활을 강조했다. 또 계급타파를 주장했기 때문에 낮은 크스트 출신의 지지를 얻었다.

나나크는 스스로 구루라고 칭하면서, 후계자를 두어 구루를 이어나가게 했다. 5대 그루 아르잔(Arjan, 재임 1581-1606)은 역대 구루의 가르침을 집대성하고 자신의 철학과 여러 찬가를 덧붙여 시크교 경전 '구루 그란트 사히브‘(Guru Granth Sahib)를 완성했다. 무굴제국의 악바르 황제가 이 소식을 듣고 찾아갔다가, 책의 사본을 읽고는 감동해서 금화와 의복을 하사했다고 한다. 아르잔은 암리차르에 시크교 중심사원인 황금사원(Golden Temple)을 완공하기도 했다.

종교에 관용적이던 악바르 황제가 사망하고, 그의 아들 자한기르가 황제에 오른 이후 무굴제국과 시크교 사이에 갈등이 시작되었다. 자한기르의 장남 쿠스라우가 아버지에 대항해 반란을 일으키고, 펀잡으로 갔다. 자한기르는 시크 구루 아르잔이 장남을 지원했다고 믿고 1606년 그를 체포, 고문하고 처형했다.

아르잔을 이어 제6대 구루 하르고빈드(1606-1644)는 교도들에게 무장훈련을 시키고 요새를 건설하며 무굴제국에 저항을 시작했다. 무굴제국에 샤 자한이 황제에 올랐을 때에 시크교도와의 갈등은 증폭되었다. 하르고빈드는 로힐라, 암리차르 전투에서 승리했으나 무굴의 반격에 밀려 히말라야 자락에 있는 키라트푸르로 옮겨 저항했다.

아우랑제브 황제는 비무슬림에 대해 적대 정책을 취했기 때문에 시크교도는 비타협적 투쟁을 이어갔다. 초기에 조용하게 신앙생활을 하던 시크교도들은 점점 전투적으로 변해갔다.

 

시크교 창시자 구루 나나크 /위키피디아
시크교 창시자 구루 나나크 /위키피디아

 

무굴 말기에 시크교도는 펀잡지방에서 정치적 집단을 형성했다. 마지막 구루인 고빈드 싱 이 후 시크교도의 지도권은 반다 싱 바하두루에게 넘어갔다. 바하두르는 펀잡의 농민과 하층 카스트를 규합해 델리에서 라호르까지 8년간이나 무굴제국과 싸웠다. 그는 1715년 체포되어 사형에 처해졌다. 이후 페르시아의 나디르 샤의 침공, 아프가니스탄의 압달리의 침공 등으로 무굴제국이 혼란에 빠져 있을 때 시크교도들은 다시 무장투쟁을 벌일 기회를 포착하게 되었다.

시크교도들은 마슬(Misl)이라는 자치단체를 운영하고 있었는데, 무굴제국이 쇠퇴할 무렵인 18세기말에 펀잡의 사자로 불리던 란지트 싱(Ranjit Singh)이 수케르자키아 미슬의 수장이 되어 12개 미슬을 통합하는데 성공했다. 그는 1799, 시크 연맹을 결성하고 칼사(Khalsa)라는 시크 군대를 조직해 나갔다.

린지트 싱은 1801년 스스로 왕이라고 칭하고 시크 왕국을 선포했다. 란지트 싱은 프랑스 장교들을 군사 교관으로 영입해 서구식 군대를 조직하는데 힘을 기울였다. 덕분에 시크 군대는 친위대 5,500, 정규군 6만명에 이르렀다.

린지트 싱의 시크왕국은 영국 동인도회사와 수틀레지 강을 경계로 국경에 합의했다. 이에 인도로의 진출이 저지됨에 따라 아프가니스턴, 카슈미르 방면으로 영토 확장을 추진했다. 시크국은 네팔 구르카족과도 전쟁을 치르기도 했다.

내치에서 란지트 싱은 무굴 제국의 제도를 계승했다. 전통적인 시크 수장들을 자민다르에 임명해 주민들을 통제하게 했고, 결과적으로 농민에게는 억압구조가 지속되었다.

 

란지트 싱 /위키피디아
란지트 싱 /위키피디아

 

1839년 란지트 싱이 죽고 나서 시크왕국은 급격하게 무너졌다. 린지트 싱의 아들 사이에 승계분쟁이 격화하고 영국이 시크 영토를 넘보았기 때문이다.

영국은 신드 지역을 병합하고 펀잡으로 눈을 돌렸다. 1845년 영국의 야욕을 막고자 시크 왕국이 먼저 공격을 가했으나, 시크 왕국 내에 내부 분열이 심해 장수 가운데 영국과 내통하는 자가 많았다. 시크군은 소브라온 전투(Battle of Sobraon)에서 심각하게 패배를 당한 후 1846년에 라호르 조약이라는 불평등 평화협정을 맺게 되었다. 이 조약으로 영국은 카슈미르를 얻고, 수도 라호르에 주재관을 파견하게 되었다. 이때부터 시크 왕국은 영국의 보호국이 되었다.

영국이 사실상 펀잡을 통치하게 되자 시크교도들이 각지에서 반란을 일으켜 양국ㅇ[ 저항했다. 이에 영국은 반란 진압에 나섰다. 이 전쟁에서 시크교도들은 영국군에 맞서 분전했지만 패배하게 되었다. 이때 영국군은 시크교도들의 용맹함에 놀랐고, 시크 기병대는 영국군에게서 세계 최고의 기병대"라면서 찬사를 받았다고 한다.

영국은 1849년 시크 왕국의 마지막 왕 두레프 싱을 폐위하고 직접 통치했다. 이로써 시크 왕국은 48년만에 사라졌다. 영국은 무굴제국과 달리 시크교도에 대한 개종을 요구하지 않았다. 시크교도들은 영국 지배하에서 자신들의 종교를 유지하고 살았다.

 

시크 왕국의 영토 /위키피디아
시크 왕국의 영토 /위키피디아

 

그러던 중 1947년 영국이 물러나고 인도와 파키스탄과 갈라지게 되었다. 시크교도는 인도아 파키스탄에 걸쳐 살고 있었다. 인도-파키스탄의 국경분리 조약에 의하면 파키스탄 지역의 힌두교도와 시크교도는 인도쪽으로 이동하게 되어 있었다. 시크 교도들은 자신들의 거주지가 분리되는 것에 크게 반발하고 독립된 나라를 달라고 요구했다. 하지만 인도 지도부는 이를 허용하지 않았다.

1984년 자르나일 싱 빈드란왈레를 중심으로 하는 시크 분리주의자들이 암리차르의 황금사원을 점거하고 독립을 부르짖었다. 인도군은 황금사원에 은신하는 무장 분리주의 세력을 급습했다. 이 과정에서 격렬한 전투가 벌어져 500여명이 사망하고, 사원은 심하게 훼손되었다. 황금 사원 습격 후 수천 명의 시크교도들이 체포되었고, 시크교도의 테러와 인도 당국의 탄압이 수 년 동안 계속되었다.

전세계에 시크교도는 2,500~3,000만명에 이른다. 이중 90% 이상인 2,400~2,800만명이 인도에 거주하고 있으며, 캐나다, 영국, 미국 등 순으로 해외에 분포해 있다. 파키스탄엔 6,000명 정도의 시크교도가 남아 있다고 한다.

 

시크교 중심, 암리차르의 황금사원 /위키피디아
시크교 중심, 암리차르의 황금사원 /위키피디아

 


<참고한 자료>

Wikipedia, Sikhs

Wikipedia, History of Sikhism

Wikipedia, Sikh Empire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