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군기시 관청, 가상세계에서 복원
조선시대 군기시 관청, 가상세계에서 복원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3.02.15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0년만에 유적지 발굴지에서 디지털로 구현…각종 무기류와 제작과정 체험

 

군기시’(軍器寺)1392(태조 1) 설치된 중앙관청으로, 조선시대 군수물자 연구·개발·제조와 보급관리의 기능을 담당했다. 1884(고종 21) 기기국(機器局)에 흡수되어 폐지된 후 일제강점기에 군기시자리는 태평로 확장으로 중심영역이 사라지고 태평로 동쪽 영역은 경성일보 사옥(1914), 경성부청사(1926)가 건립되면서 그 흔적이 완전히 사라졌다. 2009년 서울시 신청사 건축 과정에서 관련 유물이 대량 발굴되어 현재는 군기시가 있던 옛 자리 일부를 서울시민청 내 군기시유적전시실로 운영하고 있다.

 

군기시 복원후 정면 /문화재청
군기시 복원후 정면 /문화재청

 

문화재청은 서울시, 우미희망재단, 제일기획과 협력으로 140년 만에 조선시대 중앙관청 군기시를 디지털로 복원했다. 문화재청은 215일 서울시민청 군기시유적전시실에서 확장 가상 세계(메타버스) 체험관의 공개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사업을 통해 군기시 발굴유적지에서 증강현실(AR)로 군기시 건물 7채를 복원했다. 관람객은 문화유산(헤리티지) 확장 가상 세계(메타버스) 응용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 ‘헤리버스 공존을 통해 증강현실(AR)로 복원된 군기시 건물과 무기류(신기전변이중화차 등), 건물 내부의 무기 제작과정을 체험관람할 수 있다.

또 군기시 유적전시실을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자신만의 분신(아바타)을 만들어 군기시 관람이 가능하며, 현장 관람객과 문화유산 디지털 공간에서 자유롭게 공존하고 소통할 수도 있다. ‘헤리버스 공존은 현재 애플 앱 스토어에서 내려받기 가능하며, 구글 플레이스토어에는 곧 출시 예정이다.

또 다른 군기시 체험을 위해 군기시 유적전시실 옆 군기시 가상현실 체험공간을 설치했다. 움직이는 의자(모션체어)에 앉아 가상 현실(VR) 영상을 보면서 군기시의 역사와 운영을 이해하는 궁금해요 군기시VR’, 임진왜란 3대 대첩 중 하나인 행주대첩을 배경으로 군기시가 만든 무기류의 다양한 특징과 위력에 대해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는 군기시 무기와 행주대첩VR’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