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한일 징용해법에 즉각 환영성명
바이든, 한일 징용해법에 즉각 환영성명
  • 박차영 기자
  • 승인 2023.03.06 1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 우방의 협력과 파트너십에 “신기원적 새 장”…블링컨도 성명 “역사적 발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현지시간 6일 한국과 일본정부의 징용 해법 발표에 대해 미국 동맹국인 두 나라의 협력과 파트너십에 '신기원적 새 장‘(a groundbreaking new chapter)을 열었다고 환영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홈페이지에 올린 성명에서 "역사적인 두 외교 담화를 통해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더 안전하고 더 안심할 수 있으며, 더 번영하는 한국과 일본 국민의 미래를 만들기 위한 중차대한 발걸음을 내딛고 있다"고 평가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성명은 한일 양국의 발표 직후에 나왔다.

바이든 대통령은 "한국과 일본이 이번 새 합의를 지속적인 진전으로 변모시키기 위한 조치를 취해가는 동안 미국은 양국 정상을 계속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대통령은 이어 "이번 조치가 완전히 실현되면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의 공통비전을 유지하고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우리가 전진해 가는 동안 한국, 일본, 미국의 3각 관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증진시켜 나아가기를 기대한다""오늘 발표가 상기시켜주듯 우리가 단결할 때 우리 나라들은 더 강력해지고 세계는 더 안전하고 번영된다"고 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 /사진=백악관
조 바이든 대통령 /사진=백악관

 

한편 토니 블링컨 장관도 이날 성명을 내고 "민감한 역사적 현안들에 대한 논의의 결론에 관한 한국과 일본의 오늘 역사적 발표를 환영한다"고 했다. 블링컨 장관은 "한국과 일본은 미국의 가장 중요한 동맹국들"이라며 "양국관계를 증진시키기 위해 그들이 한 일에 우리는 고무됐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