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정상 “셔틀외교 계속된다”
한일정상 “셔틀외교 계속된다”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3.05.07 2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 대통령 “히로시마 평화공원 참배”… 기시다 총리 “후쿠시마 한국시찰단 파견”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57일 서울을 방문, 윤석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다. 이번 한일정상회담은 316일 윤 대통령의 도쿄를 방문, 정상회담을 한지 52일만이다. 기시다 총리의 답방 형식으로 이뤄진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한일 정상간 셔틀회담이 재개되었다.

양국 정상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총 102분간 소인수 회담과 확대 회담, 이어 공동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두 정상은 안보와 경제, 글로벌 현안 등에서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재확인했다.

 

5월 7일 윤석열 대통령 부부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부부 방한을 맞아 공식 환영식을 가졌다. /사진=대통령실
5월 7일 윤석열 대통령 부부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부부 방한을 맞아 공식 환영식을 가졌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우리 두 정상은 한일관계 개선이 양국 국민에게 큰 이익으로 돌아온다는 점을 확인하고, 앞으로도 더 높은 차원으로 양국 관계를 발전시켜 나아가는 데 합의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우리 두 정상은 이번 회담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한국 전문가들의 현장 시찰단 파견에 합의했다, “과학에 기반한 객관적 검증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우리 국민의 요구를 고려한 의미 있는 조치가 이루어지기를 바란다고 했다.

대통령은 또 기시다 총리는 올해 히로시마 G7 정상회의 의장 자격으로 저를 초청해 주었다, ”저의 히로시마 방문 계기에 우리 두 정상은 히로시마 평화공원에 있는 한국인 원폭 희생자 위령비를 함께 찾아 참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기시다 총리의 방한을 통해 정상 간 셔틀 외교 복원 그리고 양국 관계 정상화가 이제 궤도에 오른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기시다 총리와의 우의와 신뢰를 바탕으로 새로운 미래를 향해 한층 더 깊어진 양국 간 협력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5월 7일 윤석열 대통령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확대 회담을 가졌다. /사진=대통령실
5월 7일 윤석열 대통령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확대 회담을 가졌다. /사진=대통령실

 

기시다 총리는 기자회견에서 지난번 수단의 일본인 대피 과정에서 사람의 목숨이 곤란한 상황 속에서 한국으로부터 크고 많은 협력을 받은 데 대해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 ”3월 윤 대통령이 보여준 결단력과 행동력에 다시 한번 경의를 표하고 싶다고 말했다.

기시다 총리는 한국 분들의 이해를 깊게 하기 위해 이달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 원전에 한국 전문가 현지시찰단의 파견을 받기로 했다, ”일본 총리로서 자국 국민·한국 국민의 건강과 해양환경에 악영향을 주는 형태로의 방출은 인정하지 않겠다고 말씀드린다고 했다.

기시다 총리는 윤 대통령의 결단으로 36일 발표된 조치에 대한 한국 정부의 노력이 진행되는 가운데 많은 분이 과거의 아픈 기억을 잊지 않으면서도 미래를 위해 마음을 열어주신 데 대해 감동했다, ”저 자신은 당시 혹독한 환경에서 많은 분이 매우 고통스럽고 슬픈 일을 겪으셨다는 것에 마음이 아프다고 했다. 일본 총리는 우리의 셔틀외교는 계속된다. 2주 후에는 히로시마에서 윤 대통령을 맞이한다.“면서 오늘 회담에서는 3월에 큰 일보를 내디딘 일한 관계 개선 움직임이 궤도에 올랐음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5월 7일 윤석열 대통령 부부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부부와 친교 만찬을 가졌다. /사진=대통령실
5월 7일 윤석열 대통령 부부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부부와 친교 만찬을 가졌다. /사진=대통령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