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예가 오세창의 서첩 근묵, 보물 지정
서예가 오세창의 서첩 근묵, 보물 지정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3.06.20 1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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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왕조 어보・어책・교명, 불화와 불상 2건 등도

 

오세창(吳世昌, 1864~1953)3·1운동 민족대표 33인의 한 사람으로 독립운동가·서예가·언론인으로 활동했다. ‘한성순보기자를 지냈고 우정국 통신원국장등을 역임했다. 만세보사, 대한민보사 사장을 지냈고 대한서화협회를 창립해 예술운동에 진력하기도 했다.

오세창이 194380세의 나이에 엮은 서첩 근묵이 국가문화재 보물로 지정되었다. 아울러 종묘 신실에 봉안되어 전승된 조선왕조 어보어책교명, 아미타여래구존도, 순천 동화사 목조석가여래삼불좌상 등 3점의 문화재도 국가보물로 지정되었다.

 

근묵(槿墨)

오세창은 근대의 저명한 서예가이자 서화 감식가였다. 정몽주(鄭夢周, 1337~1392)에서 이도영(李道榮, 1884~1933)에 이르기까지 약 600여 년에 걸친 1,136명의 필적 등 국내 최대 분량이 수록되어 있다. 첩장본(帖裝本)의 서첩 34책과 선장본(線裝本)의 목록 1책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첩 34책은 필적의 크기에 따라 양면 또는 단면에 1점씩 수록하였고, 오른쪽 첨지(添紙)에는 이를 쓴 사람의 이름, 생몰연대 등을 적어 놓았다. 서첩 제1책의 표지에는 전서(篆書)로 쓴 근묵(槿墨)’이라는 제목에 팔십위(八十葦)’라는 문구가 쓰여 있으며 목록 1책에는 글씨를 쓴 사람의 성명(姓名)자호(字號)향관(鄕貫)시대(時代)직업(職業)계통(係統) 등을 기록하였다.

수록된 필적의 시대적 분포가 고려 말에서부터 일제강점기에 이르고, 쓴 사람의 신분도 국왕에서 중인, 승려 등에 이르며 그 범위가 폭넓다. 또한 수록된 필적의 문체 및 내용 또한 한문학의 거의 모든 분야를 포괄하고 있으며, 특히 사회 경제적 상황을 잘 담고 있는 서간문의 비중이 압도적이어서 당시의 사회상생활상 연구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역대 명필들의 필적이 빠짐없이 수록되어 있어 각 시기에 유행하던 서풍 및 그 변천 양상을 확인할 수 있다. 현존 서첩 가운데 양과 질 양면에서 가장 우수한 서첩이라고 평가된다.

 

오세창의 서첩 근묵 /문화재청
오세창의 서첩 근묵 /문화재청

 

조선왕조 어보어책교명(御寶・御冊・敎命)

조선이 건국한 1392년부터 대한제국을 선포한 1897년 이후 일제에 강제로 병합된 1910년까지 조선왕조의 의례에 사용된 인장과 문서이다. 어보어책교명은 해당 인물 생전에는 궁궐에 보관하였고, 사후에는 신주와 함께 종묘에 모셔져 관리되었다.

어보란 국왕왕세자왕세제왕세손과 그 배우자를 해당 지위에 임명하는 책봉 때나 국왕왕비상왕(上王)왕대비대왕대비 등에게 존호(尊號), 시호(諡號), 묘호(廟號), 휘호(徽號) 등을 올릴 때 제작한 의례용 인장이며, 어책은 어보와 함께 내려지는 것으로 의례에 대한 역사적 배경과 의미, 내용을 기록한 것이다. 신분과 재질에 따라 어보는 금보(金寶)옥보(玉寶)은인(銀印) 등으로, 어책은 옥책(玉冊)죽책(竹冊)금책(金冊)으로 구별하였다. 교명은 왕비왕세자왕세자빈왕세제왕세제빈왕세손왕세손빈 등을 책봉할 때 내리는 훈유문서(訓諭文書)로 그 지위의 존귀함을 강조하며, 책임을 다할 것을 훈계하고 깨우쳐주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조선왕조 어보어책교명은 종묘의 신실(神室)에 봉안되어 전승되었다. 조선왕실의 종묘는 정전(正殿) 19실과 영녕전(永寧殿) 16실로 구성되어 있다. 각 신실의 중앙에는 신주장(神主欌)을 두어 신주를 봉안하고 양쪽으로 보장(寶欌)과 책장(冊欌)을 두어 어보어책교명 등을 봉안하였다. 어보 318, 어책 290, 교명 29축 총 637점이다. .

 

조선왕조 어보·어책·교명 /문화재청
조선왕조 어보·어책·교명 /문화재청

 

아미타여래구존도(阿彌陀如來九尊圖)

1565(명종 20)이라는 제작연대가 정확한 조선 전기 불화로, 화기에 조성연대와 화제, 시주질 등이 기록되어 있다. 조선 전기에 그려진 아미타여래구존도는 6점이 현존하는데, 국내에 있는 작품 중 유일하게 제작연도를 확실히 알 수 있는 채색 불화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삼베 바탕에 주존(主尊)인 아미타여래를 중심으로 관음보살, 지장보살을 비롯한 팔대보살이 좌우 대칭된 모습으로 표현되는 고려 후기 불화의 요소가 남아 있으며, 동시에 주존을 중심으로 보살을 에워싸는 배치, 여래와 보살의 형상과 묘사, 필선의 사용과 문양을 배제한 색 중심의 채색법에는 조선 전기 불화의 새로운 요소, 특히 16세기 불화의 특징이 잘 반영되어 있다.

또한 본존의 머리와 몸을 둘러싼 원형 광배 형식, 둥글고 넓적한 육계(肉髻)와 반달형 중간계주(中間髻珠)의 표현, 문양이 생략된 채색 등 조선 전기 불화 양식을 보여주고 있다.

조선 전기 불화는 대부분 국외에 있고, 국내에 현존하는 작품은 그 사례가 드물어 보물로서 보존 가치가 있다.

 

순천 동화사 목조석가여래삼불좌상

수조각승 계찬(戒贊)을 비롯해 인계(印戒), 영언(靈彦) 7명의 조각승들이 1657(효종 8) 완성해 동화사 대웅전에 봉안한 삼불상이다. 세 불상의 복장에서 각각 발견된 조성 발원문을 통해 조성연대, 제작자 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 불상 제작에 필요한 상세한 시주물목이 기록되어 있어 조각승 간의 협업과 분업, 불상 제작에 필요한 물목과 공정을 이해하는 데 많은 참고가 된다는 점에서 큰 학술적 가치를 지닌다. 또한 조성 발원문 외에 각 불상의 대좌(臺座) 상판에도 대동소이한 조성기가 묵서로 기록되어 있어 조성기 내용과 교차 검토가 가능하다는 점도 중요한 특징으로 평가된다.

직사각형 평면을 가진 탁자(卓子) 형태의 수미단 위에 가운데 석가여래 본존을 중심으로 좌우에 약사여래와 아미타여래가 모셔져 있다. 석가여래는 양 옆의 약사여래아미타여래보다 큰 크기로 조성되었으며 항마촉지인(降魔觸地印)을 결한 전형적인 석가모니의 도상을 하고 있다. 수조각승 계찬에게 영향을 준 스승이나 선배 조각승의 작품보다 다소 간략하고 단순한 표현 양상을 보이는데, 이는 17세기 중반을 넘어서며 나타나는 전반적인 경향으로 조선 후기 불상 양식에 많이 나타나는 현상이며, 이러한 흐름으로의 변화상을 잘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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