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통화스와프, 8년만에 복원
한일 통화스와프, 8년만에 복원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3.06.29 2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달러기반 100억 달러 규모…양국 관계 금융분야에서도 회복

 

추경호 부총리는 629일 도쿄의 일본 재무성 청사에서 스즈키 슌이치 재무장관과 제8차 재무장관회의를 열어 일본과 100억 달러 규모의 통화스와프 계약을 체결했다.

한일 재무장관회의는 2016년 이후 7년 만에 재개된 것으로, 지난 3월 한일 정상회담에서 시작한 양국 관계의 정상화가 경제정책 및 금융협력 부문으로까지 확대되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이다.

이번 한·일 통화 스와프는 달러화 스와프방식으로 체결됐다. 한국은 100억 달러 상당의 원화를 일본이 보유한 100억 달러로, 일본은 100억 달러 상당의 엔화를 한국이 보유한 100억 달러와 교환하는 식이다.

이번에 체결된 양국 간 통화스와프는 지난 20152월 중단된 이후 8년 만이다. 양국은 지난 2001년 처음 통화스와프를 체결한 이후 2011년에는 700억 달러까지 규모를 늘렸다. 이후 한일 관계가 경색되면서 규모가 계속 줄었고, 마지막 남아있던 100억 달러 계약이 20152월 만료되면서 8년 넘게 중단됐다.

한일 통화 스와프 체결은 양국간 유사 시 상호 안전장치를 제공함과 동시에 아세안+3 등 역내 경제 및 금융안정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추경호 부총리는 이번 한일 통화 맞교환가 한··일 등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과 외환·금융 분야에서 확고한 연대·협력의 틀을 마련한 것으로 이를 통해 자유시장경제 선진국들 간의 외화유동성 안전망이 우리 금융·외환시장까지 확대된다는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추경호 경제 부총리가 6월 29일 도쿄의 일본 재무성에서 열린 '제8차 한-일 재무장관회의'에 참석, 스즈키 슌이치 일본 재무장관과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추경호 경제 부총리가 6월 29일 도쿄의 일본 재무성에서 열린 '제8차 한-일 재무장관회의'에 참석, 스즈키 슌이치 일본 재무장관과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이날 재무장관회의에서 양국 장관은 양국이 직면한 대내외 경제상황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양국 장관은 세계경제 회복력에 대해 긍정하면서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장기화, 인플레이션 대응을 위한 긴축적 통화정책 유지 등에 따라 하방 위험이 교차하면서 세계경제에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한국과 일본 모두 세계경제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고 상호 관계도 밀접한 만큼 지정학적 리스크, 공급망 분절, 감염병 세계적 유행 위협, 개도국 채무 및 금융변동성 확대와 같은 글로벌 복합위기에 대해 책임있는 자세로 상호 공조하기로 했다.

 

양국 장관은 앞으로 재무당국 간 소통과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자는데 뜻을 같이 하면서, 2024년 한국에서 제9차 한일 재무장관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