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줄뉴스] 유학생 30만 유치의 허실
[한줄뉴스] 유학생 30만 유치의 허실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3.08.17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구감소, 지방소멸, 학생감소에 대처…외국인 편견 극복, 한국어 교육 등 필요

 

정부가 2027년까지 외국인 유학생 30만 명을 유치해 세계 10대 유학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2022년 국내 유핵생 수가 16만여명이므로, 5년 후에 두배로 늘린다는 것이다. 이주호 교육부총리는 이를 위해 해외인재특화형 교육국제화특구를 지정하는 한편, 대학-지역기업-지자체가 손잡고 유학생 유치부터 학업·진로 설계까지 단계별 맞춤 전략을 발표했다.

정부의 정책은 올바른 방향이다. 인구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외국인의 이민을 장려해야 하고, 그것도 국내에서 공부를 하게 하면 일석이조다. 대학의 학생 충원에도 기여하고 지방소멸 시대에 지역산업에 필요한 인력을 공급하는 전략이기도 하다.

유학생 수를 늘린다고 인재를 외국인 인재를 확보하는 것은 아니다. 전북대 윤명숙 교수팀의 조사에 따르면 유학생 가운데 29%가 졸업후 본국으로 돌아가고 국내 진핵 11%, 국내취업은 8%에 불과하다. 유학생들을 국내에 정착시키려면 일자리를 주어야 한다.

외국인에게 일자리를 주기 위해서는 인종적 편견을 버려야 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국적 편견은 심하다. 좋은 일자리는 내국인에게 주고 힘들고 험하고 더러운 이른바 3D 직종에서 외국인 유학생들이 일자리를 찾으라고 한다면 국내정착 비율을 높이기 쉽지 않을 것이다. 인종편견 극복은 정부의 노력으로 한계가 있다. 사회적 노력이 필요하다.

한국어 교육도 필수적이다. 유학생들의 한국어 수준은 유치원급이라고 한다. 대학들이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육 과정을 강화하고, 정부가 이를 지원하도록 해야 한다.

 

유학생 30장밋빛 계획교육의 질 관리가 먼저다 중앙 

유학생 30만명 유치, 방향 맞지만 대학 개혁 늦춰선 안 돼 한경 

외국인 유학생 36000명 학업 중단수만 늘리고 관리는 않나 동아 

 

자료=교육부
자료=교육부

 

침체의 늪에 빠진 중국베이징서 아파트 환불하라천막 농성 조선 

부동산 이어 금융까지 흔들상수가 된 '디플레이션' 리스크 한경 

▶ 中신탁회사도 연체디폴트 우려에 성장률 전망 5% 아래로 중앙 

금융으로 번지는 부동산 위기아시아판 리먼 위기오나 동아 

 

삼성전자 해외서 번 돈 22조 국내 투자감세의 선순환 동아 

 

새만금 갯벌에 발목잡힌 대한민국 노정태(조선)

지역의 민심, 표심, 이권이 걸렸기 때문이다. 국제공항을 짓자는 둥, 크루즈 여객선 부두를 건설하자는 둥, 태양광 패널을 깔아서 에너지 농사를 짓자는 둥, 온갖 비현실적 계획이 난무하는 가운데, 국책 사업에 끼어들어 한몫 잡으려는 업자들, 책임 의식 없는 지역 공무원, 표심을 노리는 정치권이 결탁해 아무리 예산을 퍼부어도 빠져나올 수 없는 수렁이 되어버렸다

 

재승박덕했던 알키비아데스 산복룡(중앙) 

 

사기극 반복, 시대적 역할은 소멸LH 해체 검토할 때다 문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