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누리, 찬드라얀 3호의 달 남극 착륙지 촬영
다누리, 찬드라얀 3호의 달 남극 착륙지 촬영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3.09.12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달 착륙 4일 후인 8월 27일, 달 상공 100km에서 고해상도 카메라로 촬영

 

인도 찬드라얀 3호의 달 남극 착륙 모습이 우리 달 탐사선 다누리에 의해 촬영되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다누리가 찬드라얀 3호의 달 남극 착륙을 촬영한 사진을 공개했다. 이번 사진은 다누리가 827일 오전 755분경 달 임무궤도(달 상공 약 100km) 상에서 고해상도카메라로 촬영한 것이다.

인도의 달 착륙선 찬드라얀 3호는 823일 세계 최초로 달 남극 착륙에 성공했다. 달 착륙으로는 세계 4번째다. 찬드라얀 3호는 남극점에서 약 600km 떨어진 지점에 착륙했으며, 해당 지역은 Shiv Shakti Point로 명명되었다.

 

다누리가 찍은 찬드라얀 3호 착륙지 위치 (찬드라얀 3호의 이미지는 ISRO의 X에서 캡쳐) /사진=과기정통부
다누리가 찍은 찬드라얀 3호 착륙지 위치 (찬드라얀 3호의 이미지는 ISRO의 X에서 캡쳐) /사진=과기정통부

 

다누리는 202512월까지 달 임무궤도를 돌며 달 착륙 후보지 촬영, 달 표면 원소광물 지도 제작을 위한 달 표면 편광감마선 관측, 달의 기원 연구를 위한 달 자기장 측정, 우주인터넷기술 검증 등 다양한 과학기술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특히 오는 12월에는 다누리 임무 수행 1주년을 기념해 달 착륙후보지 사진, 5종의 달 원소지도, 달 방사선환경지도 등 다양한 성과들을 공개할 계획이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찬드라얀 3호의 달 남극 착륙 성공에 대해 스리드하라 소마나스 인도우주연구기구(ISRO) 의장에게 축하 서한을 전달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