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년만에 바뀐 서울시 지하철 노선도
40년만에 바뀐 서울시 지하철 노선도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3.09.13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호선을 원형으로 그려 강조, 국제표전 8선형 도입…이용자 중심의 디자인 변경

 

서울시의 지하철 노선도가 40년 만에 바뀐다. 지하철 노선이 1980년대 4개 노선 106개 역에서 2000년대 9개 노선 338개 역을 거쳐 현재 23개 노선 624개 역으로 계속 증가하고 있지만, 노선도는 1980년대의 형태를 유지한 채 노선만 추가되어 다양한 형태로 혼용되고 있어 추가 확장 노선의 적용이 어려운 실정이다.

서울시 내에는 2025년까지 10개 노선(신림선 동북선 면목선 서부선 우이신설연장선 목동선 난곡선 위례신사선 위례선 9호선 4단계 연장)GTX 등이 신설 예정이다.

 

기존 노선도 /자료=서울시
기존 노선도 /자료=서울시

 

개선 노선도는 많은 노선과 환승역을 쉽게 인지할 수 있는 8선형 적용 시인성 개선을 위한 신호등 방식의 환승역 표기 위치 이해도를 높이는 지리 정보 표기 노선 간 구분이 쉬운 색상 및 패턴을 적용했다.

국제표준의 8선형 적용과 원형 형태를 적용한 2호선 순환선을 중심에 두어 강조하고, 지리적 정보를 고려한 노선 적용을 통해 이용자가 읽기 쉽고 효율적으로 길을 찾을 수 있도록 개선했다.

또한 일반역과 동일한 형태의 태극 문양으로 혼재되어 사용되고 있는 환승역은 신호등 방식의 표기 방식으로 개선했다. 사용자가 쉽게 목적지를 따라갈 수 있도록 환승 되는 노선의 색상을 나열하고 연결 고리 형식으로 적용했다.

김현중 서울시 디자인 명예시장은 개선된 지하철 노선도는 서울의 중심을 순환하는 2호선을 강조해 노선도의 전체적 식별성을 높여줌으로써 읽기 쉬운 도시(Legible City)가 되기 위한 요건을 갖추게 되고 동시에 서울의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개선 노선도 /자료=서울시
개선 노선도 /자료=서울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