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쇼핑몰 하나 못 짓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
尹 “쇼핑몰 하나 못 짓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3.09.14 1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시대 선포식 참석…"말로만 지방 외치던 지난 정부 전철 밟지 않겠다"

 

윤석열 대통령은 914일 부산국제금융센터(BIFC)에서 열린 지방시대 선포식에 참석해 지역에 변변한 쇼핑몰 하나 짓지 못한 채 어처구니 없는 그러한 정치적 상황을 더 이상 국민들께서 허용하지 않으실 것이라고 말했다. 이 발언은 대통령 후보 시절에 공약한 '광주 복합쇼핑몰 유치' 등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선포하고 지역의 경쟁력이 곧 국가의 경쟁력이라고 강조했다. 대통령은 이어서 우리 정부는 모든 권한을 중앙이 움켜쥐고 말로만 지방을 외치지 않고 그런 과거의 전철을 밟지 않을 것이라며, “진정한 지방시대를 열기 위해 중앙과 지역의 긴밀한 협력은 물론 국민 여러분과 늘 함께할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끝으로 이제는 지방시대다. 지방시대가 곧 기회다. 대한민국은 산업화, 민주화를 이뤄냈다. 이제는 지방시대를 통하여 대한민국이 더욱 도약해야 한다.”고 했다.

 

우동기 지방시대위원장은 이어진 지방시대 전략 토론회에서 지역의 투자 활성화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 지역 교육·문화 여건 개선 등을 위해 기회발전 교육자유 도심융합 문화 등 4대 특구를 중심으로 한 5대 전략, 9대 정책을 발표했다. (지방시대 비전과 전략의 5대 전략 및 9대 정책 내용)

 

토론을 마치며 윤 대통령은 지방의 불균형이라는 것은 우리의 고속 성장 과정에서 발생했다, “예산을 단순히 나눠주는 식이 아니라 더 근본적으로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고 투자를 해야 된다고 했다. 대통령은 또 정부가 지방에 거점을 만드는 것은 수산업에서 어초를 떨어뜨리는 것과 똑같다, “정부가 정보와 자본 조달의 플랫폼 역할을 하고, 시스템을 만들어 주고, 그리고 어초와 같은 거점들을 잘 만들겠다고 말했다.

 

9월 14일 윤석열 대통령은 부산국제금융센터(BIFC)에서 개최된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의 '지방시대 선포식'에 참석했다. /사진=대통령실
9월 14일 윤석열 대통령은 부산국제금융센터(BIFC)에서 개최된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의 '지방시대 선포식'에 참석했다. /사진=대통령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