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경비대 괴롭혀온 신종모기 확인
독도경비대 괴롭혀온 신종모기 확인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3.09.17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깔따구로 알려진 흡혈성 곤충, 독도에만 서식하는 독도점등에모기 명명

 

독도에만 서식하는 모기가 확인되었다. 그동안 독도경비대원에게 깔따구로 알려진 흡혈성 곤충이 결국은 모기의 별종이었다.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은 70년간 독도경비대원을 괴롭혀 깔따구로 알려진 흡혈성 곤충이 독도에만 서식하는 신종으로 확인되어 독도점등에모기(Culicoides dokdoensis)’로 명명했다고 밝혔다.

국립생물자원관과 배연재 고려대 교수 연구진은 2022년 자생생물 조사발굴 사업을 통해 독도점등에모기를 파리목(Order Diptera), 등에모기과(Family Ceratopogonidae), 점등에모기속(Genus Culicoides)에 속하는 신종 곤충으로 확인했다.

이 종은 깨알만 한 크기(몸길이 2~3mm)로 눈에 잘 띄지 않아 그동안 깔따구로 오인되어 왔다. 하지만 주둥이가 퇴화해 아무것도 먹지 못하는 깔따구와는 달리 점등에모기의 성충은 식물의 즙이나 꿀을 먹고 산란기의 암컷은 척추동물의 피부와 모세혈관을 이빨로 찢어 나오는 혈액을 흡혈한다.

이번에 확인된 독도점등에모기는 자발적으로 결성됐던 독도의용수비대원이 1953년 당시 고통을 증언할 정도로 오랜 기간 독도경비대원을 괴롭혀왔다.

연구진은 독도의 지명을 딴 독도점등에모기의 형태 및 생태정보를 최근 곤충학 국제학술지(Entomological Research)에 투고했으며 올해 말에 국가생물종목록에도 등재할 예정이다.

서민환 국립생물자원관장은 이번 연구를 통해 독도수비대원들을 괴롭히고 있는 곤충의 실체를 70여 년 만에 밝힌 것에 큰 의미가 있다, “향후 등에모기류의 생태적 특성을 고려한 관리 방안 등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독도점등에모기 /환경부
독도점등에모기 /환경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