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바키아에 친러 정권 임박…나토·EU에 균열
슬로바키아에 친러 정권 임박…나토·EU에 균열
  • 박차영 기자
  • 승인 2023.10.01 2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좌파 정당 총선 승리…피초 전 총리 집권 가능성, “우크라이나에 실탄 보내지 않겠다”

 

나토(NATO)와 유럽연합(EU) 회원국인 슬로바키아에 친러, 반미 정권이 들어서기 일보 직전이다.

알자지라 통신에 따르면, 현지시간 930일 치러진 슬로바키아 총선의 개표가 99.98% 이뤄진 시점에서 친러 성향의 스메르 사회민주당(SMER-SSD)23.3%의 득표율로 1위를 했고, 중도성향의 진보슬로바키아당(PS)17%의 표를 얻는데 그쳤다. 사회민주당과 비슷한 성향의 흘라스(Hlas) 당이 14.7%로 제3, 친러 민족주의 정당인 슬로바크민족당이 5.6%의 지지를 얻었다.

사회민주당, 흘라스, 슬로바크민족당이 연정을 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총리는 사회민주당의 로베르트 피초(Robert Fico) 전 총리가 유력시된다. 피초는 앞서 2006~2010, 2012~2018년 두 번, 10년간 총리를 역임한 바 있으며, 이번에 다시 총리가 되면 세 번째다.

 

로베르트 피초 /위키피디아
로베르트 피초 /위키피디아

 

피초는 러시아에 친화적인 정치인이란 평가를 받는다. 그는 우크라이나 전쟁에 슬로바키아가 지원하는 것을 반대했다. 그는 우크라이나에 총알 한발 지원하지 않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피초는 우크라이나 나치주의자와 파시스트들'이 도발해 러시아의 침공을 자초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슬로바키아는 면적이 4.9로 우리나라 절반 정도이며, 인구는 540만명 정도다. 국토의 동쪽이 우크라이나와 접해 있다. 인종은 84%가 슬로바크족인데, 넒은 의미의 슬라브족에 해당한다. 오랫동안 체코와 하나의 나라를 이뤄 함께 살아왔으나, 1993년 체코와 합의해 두 나라로 갈라섰다.

 

슬로바키아 위치 /위키피디아
슬로바키아 위치 /위키피디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