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응원에 해외세력 대량 유입, 여론 왜곡
다음 응원에 해외세력 대량 유입, 여론 왜곡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3.10.04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총리, 여론조작 방지 TF 구성 지시…김기현 “다음이 여론조작 숙주”

 

한덕수 국무총리는 104일 포털서비스 다음카카오에 중국 응원 댓글이 수천만건 쏟아진 사태와 관련해 방송통신위원회의 긴급 현안 보고를 받고 방통위를 중심으로 법무부, 과기부, 문체부 등 유관부처와 함께 여론 왜곡 조작 방지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범부처 TF를 시급히 구성하라고 지시했다. 한 총리는 가짜 뉴스는 민주주의의 근간을 뒤흔드는 심각한 사회적 재앙이라면서 과거 드루킹 사건과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범부처 TF를 신속하게 꾸려 가짜 뉴스 방지 의무를 포함한 입법 대책과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라고 했다.

방통위는 101일 한중전을 전후해 다음카카오 응원 서비스에 뜬 응원클릭 약 3,130만건을 분석한 결과, 해외 세력이 가상망인 VPN을 악용해 국내 네티즌인 것처럼 우회접속하는 수법 컴퓨터가 같은 작업을 자동 반복하게 하는 매크로 조작 수법을 활용해 중국을 응원하는 댓글을 대량 생성했다고 밝혔다. 또 다음카카오 응원 서비스에 뜬 댓글 중 약 50%는 네덜란드를, 30%는 일본을 경유해 들어온 것으로 파악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4일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국무조정실
한덕수 국무총리가 4일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국무조정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페이스북 글을 통해 포털 다음이 여론조작의 숙주 역할을 하고 있다는 의혹을 지울 수 없다, “특히나 좌파성향이 강한 포털사이트에서 이런 일이 벌어졌다는 점에서 내년 총선을 앞두고 또다시 여론조작의 망령이 되살아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심각한 문제 제기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김 대표는 이 사안은 그 진상을 철저히 밝혀야 한다, “‘다음포털은 즉각 자체조사를 실시하되 그 과정과 결과를 공개해야 할 것이며, 문제점에 대한 당국 조사에 협조해야 마땅하다고 했다. 그는 댓글 국적표기법안도 이번 정기국회 내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하여, 댓글 조작이나 여론조작 세력이 발붙이지 못하도록 법적ㆍ제도적 장치도 마련하겠다고 했다.

 

김기현 대표 페이스북 글 캡쳐
김기현 대표 페이스북 글 캡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