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줄뉴스] 결국 민폐가 된 집값 통계 조작
[한줄뉴스] 결국 민폐가 된 집값 통계 조작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3.10.11 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건축부담금 1조 더 부담, 증여세 산정에도 왜곡…정부의 대책 시급

 

지난 정부가 부동산 통계를 조작한 결과가 결국 민폐로 귀결되었다. 재건축부담금이 커지고 증여세도 더 많이 내게 될 상황이다.

국민의힘 유경준 의원은 보도자료에서 정부 부동산 통계조작으로 전국 재건축단지 부담금 약 1조 원 더 내게 되었다고 지적했다.

재건축 부담금은 재건축 종료 시점 주택가액에서 재건축 개시 시점의 주택가액과 개발 비용을 제외한 뒤 정상 집값 상승분을 빼고 산출한다. 주택가격 상승률이 낮을수록 부담금을 더 많이 내야 하는 구조다. 지난 정부에서 집값 상승률을 의도적으로 낮췄다는 의혹을 받는다. 정부가 조작했다는 부동산원이 조사한 가격이 민간의 KB통계의 가격보다 낮아 피해가 고스란히 국민들한테 전가되었다는 것이다.

서울 강남구의 한 재건축 아파트의 경우, KB 통계를 적용하면 재건축부담금을 한 푼도 안 내지만, 부동산원의 통계를 적용하면 가구당 3억원이 넘는 부담금을 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유경준 의원실은 전국 51개 재건축단지를 분석한 결과 총 24개 재건축단지의 조합원들이 조작된 통계로 더 내야 하는 부담금 액수는 약 1조 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에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통계조작에 대한) 감사, 수사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그 결과를 저희가 보면서 구체적인 내용에 따라서 객관적인 산정법을 고민하겠다고 했다.

한국부동산원 통계가 증여세 산정에도 사용된다. 증여세도 재건축부담금과 마찬가지로 주택가격이 적게 오를수록 더 많이 내는 구조다.

 

집값 통계 조작 탓에 재건축 부담금폭탄 맞은 국민 - 조선 

정부 통계 조작 탓 재건축부담금 1조 더 부담, 누가 책임지나 한경 

 

자료=유경준의원실
자료=유경준의원실

 

'닭근혜' 되고 '대깨문' 안되는 포털의 댓글 필터링, 이런게 여론조작 매경 

 

이번 대입 개편으로 낡은 문·이과 구분이라도 없애길 조선

한국식 문·이과 구분은 일제 강점기에 들어온 것으로 이런 교육을 하는 곳은 세계에서도 극소수에 불과하다. 융합형 인재가 필요한 시대와 너무 맞지 않는다

 

'무소불위' 새마을금고 이사장, 견제가 필요하다 - 한경

독립채산제형식인 새마을금고는 각 지역 금고가 개별 법인으로서 권한을 갖다 보니 중앙회의 통제에 한계가 있다. 설상가상으로 소관 부처인 행정안전부 역시 감독 역량이 부족하다. 새마을금고 지점은 전국에 1200개가 넘는데도 부처 내 담당 공무원은 10명 안팎에 불과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