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 디자인 페스티벌’로 명칭 통합…K-디자인 붐업, 국제행사로 육성
그동안 개별적으로 개최되었던 4개 디자인 전시행사가 하나의 행사로 통합된다.
산업통상자원부, 문화체육관광부, 서울시, 디자인하우스 등 4개 기관은 10월 18일 서울 트레이드 타워에서 디자인 전시회 통합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 참여한 기관들은 전시회를 통합해 K-디자인을 붐업시키고, 디자인 전시회를 국제 행사로 육성한다는 취지에 의견을 모았다. 4개 디자인 행사와 올해 일정은 ①2023디자인코리아(‘23.11.1~11.5), ②공공디자인페스티벌(‘23.10.20~10.29), ③서울디자인2023 (‘23.10.25~11.2), ④서울디자인페스티벌(‘23.12.20~12.23)이다.
4개 기관은 통합행사 명칭을 ‘코리아 디자인 페스티벌’로 정하기로 협의하고, 행사를 상징하는 엠블럼을 발표했다. 금년에는 관계기관 간 행사 협력체를 구성하고, 전시회 홍보를 공동으로 추진하며 4개 전시회를 입장할 수 있는 통합 패스티켓도 시범적으로 발행했다.
내년부터는 디자인 축제가 같은 시기에 집중될 수 있도록 각 전시회의 개최 일정을 조정하고 ▲ 해외 바이어 및 투자자 공동초청 ▲ 디자인 컨퍼런스 공동 개최 ▲ 통합 프로모션 등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4개 기관은 또 공정하고 건전한 디자인 생태계 조성 정책의 일환으로 디자인 대가기준 확대 등 디자이너 처우개선을 위한 제도개선에도 힘을 더하기로 협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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