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줄뉴스] 달빛고속철, 종친간 덕담에 그치길
[한줄뉴스] 달빛고속철, 종친간 덕담에 그치길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3.11.18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준표-홍익표, 11조 사업 의견일치…특별법으로 예타 면제 남발 우려

 

1116일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대구시청을 방문해 국민의힘 홍준표 시장을 만났다. 당을 달리하는 사람들이 어떤 사연으로 서로 만났을까 궁금했지만 홍 시장이 우리는 종친이라고 하고 홍 원내대표는 일가 형님이라고 답했다는 보도에 금새 의문이 풀렸다.

두 사람은 비공개로 면담을 가졌고 대구시 대변인이 대화의 일부분을 기자들에게 소개했다. 홍 시장은 달빛고속철도 사업은 국가 균형 발전 차원에서 매우 중요한 사업이기 때문에 꼭 잘 됐으면 좋겠다고 했고, 홍 원내대표는 예타 면제가 돼서 내년부턴 이 사업이 첫삽을 뜰 수 있도록 민주당이 최선을 다해 돕겠다고 화답했다고 한다.

달빛고속철도는 달구벌과 빛고을의 첫글자를 딴 프로젝트로, 205구간에 복선·고속철도를 까는데 11조원 이상의 돈이 든다고 한다. 이 철도는 1999년부터 논의되었지만 역대 정부가 효용에 비해 재정부담이 너무 커 계획에 반영하지 못했다. 여야가 합의해도 정부의 예비타낭성조사를 통과하지 못하면 무산된다. 그런 장애를 뛰어넘기 위해 특별법을 만들자고 대구-광주시가 합의했다. 우리나라 정치의 두 중심도시에서 합의가 이뤄진 만큼 여야도 특별법에 반대하지 않는다.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 8월에 특별법을 대표발의했고, 국민의힘 109, 민주당 148, 정의당 1, 무소속 3명 등 총 261명이 공동발의자에 이름을 올렸다고 한다. 법안통과를 막을 세력이 없다. 선거를 앞두고 모두 비이성적으로 변해가고 있다.

서울~여수, 서울~강릉간 고속철도도 비용대비 효율성만 따지지 않았다. 여수 엑스포, 평창-강릉 동계올림픽을 치르기 위해 국가적 차원에서 건설했다. 대구~광주는 2038년 아시안 게임을 공동유치를 한다는 명분을 내걸었다. 하지만 설득력이 약하다. 유치도 확정되지 않았고, 시기도 멀다. 유치하더라도 아시안게임을 위해 국책사업까지 동원할 필요가 있을까. 그런 걸 검토하기 위해서도 예타의 절차는 존치해야 한다.

홍준표-홍익표 두 정치인의 환담 내용은 일가친척 간 덕담 수준인 것으로 이해하고 싶다. 특별법안도 대회가 유치된 후 늦지 않을 것이고, 다른 대안이 있는지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여야 포퓰리즘 의기투합, 무방비로 폭주하는 11조원 고속철 조선 

‘11달빛고속철 신설, 실익 없는 여야 포퓰리즘 야합 문화 

우리는 종친” “일가 형님홍준표-홍익표의 브로맨스’? - 경향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월 16일 대구시청 산격청사를 방문, 홍준표 대구시장과 면담했다. /사진=대구시청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월 16일 대구시청 산격청사를 방문, 홍준표 대구시장과 면담했다. /사진=대구시청

 

수정 구슬의 눈물 라종일(중앙)

역사상 강대국들의 개입과 분쟁의 현장이 된 불행한 경험이 되풀이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가 앞설 수밖에 없다. 이런 상황은 근래에 더욱 나쁜 방향으로 진전이 되고 있는 것 같다. 그렇다고 다른 접근들이 초기의 낙관적인 성과에 대한 기대로 이어지지도 않았고 핵무기 개발을 막지도 못했다. 한반도의 문제에 쉽고 단순한 해결은 없기에 

 

디지털 정부주도 기관이 만든 정부 전산망 먹통 조선 

대혼란 부른 정부 행정망 먹통사태, 문자 안내도 없었다 - 경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