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공급망 교란 대비해 조기경보시스템 제안
尹, 공급망 교란 대비해 조기경보시스템 제안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3.11.18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PEC 세션 토론 참석…AI·디지털 규범 정립을 위한 적극적 동참 촉구

 

APEC 정상회의에 참석차 샌프란시스코를 방문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현지시간 17일 세션토론에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자유토론에서 세계 경제의 변곡점에서 APEC에 주어진 역할을 강조하고, 회원국이 긴밀히 연대해 포용적이고 회복력 있는 경제를 함께 만들어 나가자고 촉구했다.

윤 대통령은 규범에 입각한 다자무역 체제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우루과이라운드 타결에 기여한 APEC이 다자무역 체제 복원을 위해 다시 한번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은 이어 이러한 점에서 내년 2월 제13WTO 각료회의가 다자무역 체제 복원의 전환점이 될 수 있도록 WTO 개혁과 복수 국가 간 협정 체결에서 의미 있는 진전이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APEC 역내 공급망 연계성 강화와 회복력 있는 공급망 구축을 위한 회원국들의 협력을 촉구했다. 대통령은 경제정책의 불예측성이 다자주의와 자유무역주의 정신에 반한다고 지적하고, APEC이 공급망 교란에 대처하기 위해 조기경보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공급망 회복력 강화를 우선적 과제로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은 APEC이 공급망 연계성 프레임워크 행동계획을 통해 공급망 병목점 해소를 위해 노력해 온 것을 평가했다.

대통령은 또 지난 9월 발표한 디지털 권리장전핵심 원칙을 소개하고 AI·디지털 규범과 거버넌스 정립에 있어 APEC이 적극적 역할을 해야 한다고 했다. 대통령은 AI를 비롯한 디지털이 인간의 자유와 후생을 확대하고 사회 전체가 이러한 디지털의 혜택을 공정하게 누려야 한다면서 내년 중 한국에서 개최할 “AI 글로벌 포럼에 대한 회원국들의 참여를 촉구했다.

윤 대통령은 2025년 의장국으로 대한민국이 아태지역의 자유, 평화 번영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대통령의 세션 발언은 규범 기반 무역 질서 복원과 역내 공급망 연계성 강화를 위한 국제 공조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AI를 비롯한 디지털 분야 거버넌스 수립을 위한 대한민국의 선도적 역할을 재확인한 것이다.

 

11월 17일 윤석열 대통령은 APEC 세션 2 리트리트에 참석했다. /사진=대통령실
11월 17일 윤석열 대통령은 APEC 세션 2 리트리트에 참석했다. /사진=대통령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