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 근해 어류의 절반 이상이 아열대성
울릉도 근해 어류의 절반 이상이 아열대성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3.11.21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언어류에도 기후변화 영향… 파랑돔 출현량, 지난해보다 10배 이상 증가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이 2021년부터 최근까지 울릉도 연안의 어류 종다양성을 조사한 결과에서 관찰된 131종 중 열대 및 아열대성 어류가 절반 이상(58.5%)으로, 온대성 어류(36.9%)1.5배 이상을 차지했다.

이번 조사는 기후변화가 동해 연안의 어류 분포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기 위해 추진한 것이다. 국립생물자원관 연구진은 수중조사와 과거 학술 문헌 및 표본 기록을 병행해 어류 종수를 파악했다. 그 결과, 202310월 기준으로 울릉도의 어류는 지난해 154종에서 20종이 늘어난 174종으로 집계됐다.

 

파랑돔 /환경부
파랑돔 /환경부

 

특히, 울릉도 연안 일부 조사지점에서 파랑돔이 10개체 미만에서 100개체 이상 관찰되어 지난해보다 10배 이상 증가했고, 가막베도라치, 가시망둑 등 온대성 어류와 용치놀래기, 놀래기 등 열대·아열대성 어류가 주로 관찰됐다. 여름철 이후에는 동한난류에 실려 온 연무자리돔 등 남방계 어린 물고기가 새롭게 발견됐다.

연구진은 해수 온도 상승에 따라 열대·아열대성 어류의 분포가 동해 연안으로 확산할 것으로 예상하고, 독도와 동해 중부 연안 해역까지 조사지역을 확대하여 지속적인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자료=환경부
자료=환경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