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국 정상회의 원론에 합의…“준비 가속화”
3국 정상회의 원론에 합의…“준비 가속화”
  • 박차영 기자
  • 승인 2023.11.26 2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에서 4년만에 한국 일본 중국 외교장관 회의…부산엑스포 지지 요청

 

한국과 일본, 중국의 외교장관들이 모처럼 한자리에 모였다. 코로나 등의 이유로 20198월 이후 열리지 않다가 4년만에 개최된 것이다. 1126일 부산 누리마루 APEC하우스에서 열린 제10차 한일중 외교장관회의에는 박진 외교부 장관, 가미카와 요코(上川陽子) 일본 외무대신,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 겸 정치국 위원이 참석했다. 3국 외교장관들은 그동안 정체되어온 3국 협력을 조속히 복원하고 정상화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가장 관심이 높았던 3국 정상회담과 관련해 3국 외무장관들은 원론에 합의했다. 외교부는 보도자료에서 “3국 협력 체제의 최정점인 정상회의를 상호 편리한 가장 빠른 시기에 개최한다는 공감대를 재확인하고, 차기 정상회의 준비를 가속화해 나가기로 하였다(expedite preparation for the up-coming Summit)”고 했다. 또 정상회의를 정례화하고 70여 개에 달하는 3국 간 협의체가 적극 가동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자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도 전했다.

3국 정상회담의 구체적인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다. 조태용 국가안보실장은 이날 연합뉴스TV에 출연해 "문을 닫진 않았지만 지금 연내 열긴 쉽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3국 외무장관의 공동기자회견은 없었다.

 

11월 26일 부산 누리마루APEC하우스에서 열린 3국 외교장관회의에서 박진 외교부장관이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상과 왕이 중국 외교부장을 안내하고 있다. /사진=외교부
11월 26일 부산 누리마루APEC하우스에서 열린 3국 외교장관회의에서 박진 외교부장관이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상과 왕이 중국 외교부장을 안내하고 있다. /사진=외교부

 

이밖에 3국 장관들은 한일중 협력이 3국 국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줄 수 있도록 3국 간 실질 협력을 심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3국은 인적교류, 과학기술 및 디지털 전환, 지속가능개발 및 기후변화, 보건·고령화, 경제·통상, 평화·안보 등 6대 분야를 중심으로 다양한 국민체감형 협력사업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박진 장관은 소위 군사정찰위성 발사를 포함한 탄도미사일 발사 등 북한의 도발과 핵개발이 역내의 평화와 안정에 대한 가장 큰 위협임을 지적했다. 이에 3국 장관들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각급에서의 소통을 이어나가기로 했다.

한편 박진 장관은 이틀 앞으로 다가온 2030세계박람회 개최지 선정 투표와 관련, 부산에서 유치할 수 있도록 일본과 중국측의 지지를 재차 당부했다. 이와관련, 일본 정부가 2030엑스포 개최지 선정에 한국을 지지한다는 방침을 굳혔다고 일본 요미우리신문이 보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