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네덜란드 ASML 방문…“반도체 협력 강화”
尹, 네덜란드 ASML 방문…“반도체 협력 강화”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3.12.13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빌렘-알렉산더 네덜란드 국왕과 생산라인 둘러봐…반도체 기업인들과 간담회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현지시간 12일 빌렘-알렉산더 네덜란드 국왕과 함께 벨트호벤에 위치한 ASML 본사를 방문했다.

이날 열린 반도체 기업인 간담회에서 대통령은 ASML의 혁신을 통해 전 세계 반도체 산업이 한 자릿수 나노미터 시대로 진화할 수 있었고, ASML의 노광장비를 이용해 생산된 반도체가 인공지능, 5G, 모빌리티 등 4차 산업혁명의 강력한 동력이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대통령은 이어 한국 정부의 반도체 초강대국 달성 전략 아래 삼성전자가 360조원, SK하이닉스가 120조원을 투자해 세계 최대의 반도체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대통령은 특히 ASML, ASM 등 네덜란드 기업들이 한국에 생산, R&D, 인재 양성을 위한 시설을 새로 건설하는 등 적극적으로 투자에 동참해 준 데 대해 감사를 표했다.

 

대통령은 또 ASML이 삼성전자와 함께 약 1조원을 투자해서 처음으로 해외에 반도체 제조기술 R&D 센터를 건설하기로 하고, SK하이닉스와는 반도체 생산 과정에서 에너지 소비를 획기적으로 줄이는 친환경 공정 개발을 함께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양국 기업의 투자·협력 노력을 환영했다.

대통령은 양국 정부가 세계 반도체 산업을 끌고 갈 미래세대를 함께 키워내기 위해 -네 첨단반도체 아카데미개설에 합의하는 등 이번 국빈 방문을 계기로 한국과 네덜란드 간 반도체 동맹이 더욱 굳건해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빌럼-알렉산더르 네덜란드 국왕이 현지시간 12일  벨트호벤 소재 ASML 본사에서 한-네덜란드 첨단반도체 협력 협약식을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빌럼-알렉산더르 네덜란드 국왕이 현지시간 12일 벨트호벤 소재 ASML 본사에서 한-네덜란드 첨단반도체 협력 협약식을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네덜란드의 빌렘-알렉산더 국왕은 양국의 협력 관계가 다층적 관계로 서로 얽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하면서 양국 협력의 핵심이 바로 반도체라고 했다.

30분간 개최된 간담회에서 기업인들은 반도체 산업의 미래와 한국과의 협력을 주제로 전략대화를 이어갔다. ASML의 피터 베닝크 CEO는 한국에 건설 중인 화성의 뉴캠퍼스 및 오늘 한국 기업들과 체결하는 MOU를 통해 한국과의 반도체 연대가 크게 강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이재용 회장은 세계 무역의 토대를 만들고 증권 시장을 처음으로 개장한 네덜란드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혁신의 상징인 ASML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SK 최태원 회장은 내년부터 하이닉스도 ASMLIMEC 공동의 차세대 EUV 개발사업에 함께 참여하여 AI 시대에 대비한 고성능 반도체 개발을 본격화함과 동시에 금일 체결된 수소 리사이클링 공정을 비롯한 친환경 반도체 제조 분야에서 ASML과의 협력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현지시간 12일 네덜란드 벨트호벤 소재 ASML 본사에서 빌럼-알렉산더르 네덜란드 국왕과 함께 클린룸을 방문, 방진복을 입고 포즈를 취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 회장이 배석했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현지시간 12일 네덜란드 벨트호벤 소재 ASML 본사에서 빌럼-알렉산더르 네덜란드 국왕과 함께 클린룸을 방문, 방진복을 입고 포즈를 취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 회장이 배석했다. /사진=대통령실

 

이어 윤 대통령과 빌렘-알렉산더 국왕은 클린룸 생산라인을 방문해 ASML이 새로 개발한 차세대 EUV 장비 생산 현장을 둘러봤다. 이번에 세계 최초로 전체 노광장비 모습이 공개된 차세대 EUV 장비는 기존 EUV 장비에 비해 해상도가 높아 보다 선폭이 좁은 반도체를 쉽게 생산해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대통령과 빌렘-알렉산더 국왕은 ASML에 도착 직후 ASML에서 준비한 방문 기념 웨이퍼에 함께 서명했다. ASML은 동 웨이퍼를 정상이 방문했던 클린룸 생산라인에 전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