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장비 부품, 3D 프린팅으로 제작한다
전투장비 부품, 3D 프린팅으로 제작한다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4.02.01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년 이후 6만여점 제작, 65억원 절감…3D프린팅 전문가 양성

 

군의 전투장비는 다품종 소량생산되는 특수성으로 부품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로 인해 전투장비 정비가 지연되거나 가동률 저하, 조달 비용의 증가로 이어져, 군의 전투준비태세 유지와 국방예산의 효율적 사용을 저해하는 원인이 되었다.

국방부는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2012년부터 각 군에 산업용 3D프린터를 도입했으며, 전투장비의 부품을 자체 생산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국방부는 2015년부터 현재까지 총 66,871점의 부품을 자체 제작했으며, 예산 절감 효과는 약 65억원에 달헸다고 밝혔다. 2023년엔 야전 정비부대까지 3D프린터를 확대 보급해 활용도를 크게 높였고, 코브라 헬기용 감시장비 구성 부품과 소형 정찰드론의 몸체 등 총 60637,179점의 부품을 제작, 16억원의 예산을 절약했다.

 

3D 프린틴 공정으로 전투장비 부품 제조과정 /자료=국방부
3D 프린틴 공정으로 전투장비 부품 제조과정 /자료=국방부

 

국방부는 3D프린팅 기술력 향상과 인프라 확보, 확대 적용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벌여왔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과 공동으로 해병대에서 운용 중인 한국형 상륙돌격장갑차(KAAV) 등 총 39종에 대한 금속부품 제조기술을 개발했고, 현재까지 총 169명의 국방분야 3D프린팅 전문가를 양성했다.

또 각 군의 정비창을 중심으로 도입했던 산업용 3D프린터를 군수지원여단급 정비부대까지 확대하여 총 29대를 운영 중이며, 이를 통해 야전 현장에서 전투장비의 부품을 정밀하게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2023년에는 국방부 주관으로 국방 3D프린팅 경진대회를 개최, 군의 3D프린팅 활용능력을 대내외에 알렸다. 김진규 국방부 장비관리과장은 “3D프린팅 기술은 전투 장비의 가동률을 높이고 국방예산 절감에 기여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3D프린팅 기술의 확대 적용과 전투장비 부품의 자체 생산을 통해 군의 전투준비태세 유지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군자체 제작품(왼쪽은 정찰드론 덮개, 오른쪽은 코브라 장착대) /자료=국방부
군자체 제작품(왼쪽은 정찰드론 덮개, 오른쪽은 코브라 장착대) /자료=국방부
금속부품 제조기술 개발품(KAW 다기관) /자료=국방부
금속부품 제조기술 개발품(KAW 다기관) /자료=국방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