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신공항 광역급행철도, GTX급으로 추진
대구경북신공항 광역급행철도, GTX급으로 추진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4.02.15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예타 신청…대구~신공항 30분 내, 대구~의성 40분 내 이동 가능

 

국토교통부는 대구경북신공항 광역급행철도의 사전타당성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최적의 사업계획을 마련하여, 215일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했다. 이는 125일 대통령 주재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발표한 지방권 광역급행철도 도입계획의 후속 조치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22, 서대구역을 방문해 대구를 중심으로 경북권이 메가시티로 성장해서 수도권에 대응하는 지역의 거점으로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겠다, “대구·경북을 비롯해 여러 지방 대도시권에서 메가시티가 구현될 수 있도록 핵심 사업으로 권역을 빠르게 묶어주는 광역권 철도에 중심을 두고 있다라고 했다.

 

대구시~신공항~의성군을 연결하는 대구경북신공항 광역급행철도는 재정으로 추진하는 지방권 광역철도에 최고속도 시속 180kmGTX 차량을 투입하는 첫 번째 사업이다. 이 철도가 개통되면 대구에서 신공항까지 30분 내에 이동이 가능해지고, 현재 철도로 1시간 30, 자가용으로 1시간 10분 정도 소요되는 대구~의성 구간을 40분 내에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이 사업이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면, 기본계획 수립, 설계, 실시계획 승인 등을 거쳐 착공하는 절차로 진행된다.

 

자료=국토부
자료=국토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