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간 미호강 수질개선작업…하루 23만톤 공급
한달간 미호강 수질개선작업…하루 23만톤 공급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4.03.12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청댐과 5곳 저수지 용수 활용…오염원 관리와 하천 수질개선 추진

 

환경부가 13일부터 한달간 미호강 주위의 댐과 저수지에서 물을 풀어 수질 개선 작업을 실시한다.

미호강 통합물관리 2차 시범사업은 이달 13일부터 412일까지 실시된다. 이 기간에 대청댐과 농업용 저수지 5곳에서 확보된 하루 232,000톤의 용수가 미호강 수질개선에 활용된다. 5개 저수니는 백곡저수지, 맹동저수지, 광혜저수지, 한계저수지, 삼기저수지다.

시범사업은 생활·공업·농업용수 공급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 진행된다. 작년 홍수와 최근까지 내린 비로 대청댐과 농업용 저수지의 수위는 충분히 높은 상황이다.

이번 시범사업은 지난해 3월 미호강 환경개선을 위해 충청북도 등 9개 관계기관과 맺은 미호강 통합물관리를 위한 상생협약의 일환이다. 지난해에도 3월에서 4월까지 미호강 통합물관리 1차 시범사업을 실시해 미호강 제1지천인 무심천의 유량이 최대 2.7배 증가하고 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BOD)이 최대 56% 개선된 것으로 확인된 바 있다.

미호강은 충북 음성군 삼성면 마이산에서 발원해 진천군에서 세종시 연기면을 거쳐 금강으로 합류되며, 유역면적은 1,854로 금강 전체 유역면적(9,912) 중 가장 큰 면적을 차지하고 있는 금강 제1지류이다. 미호강은 이 강의 명칭을 딴 멸종위기 야생생물 급 담수어류인 미호종개의 주요 서식지이기도 하며, 20227월 미호천에서 미호강으로 명칭이 변경된 바 있다.

그간 지속적인 수질개선 노력에도 불구하고 미호강의 최근 5년 평균 수질(BOD)등급으로 수질목표(등급) 보다 낮고, 수질과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는 부착돌말류와 저서성 대형 무척추동물의 수생태계 건강성 등급도 나쁨으로 나타나는 등 물환경 개선이 필요하다.

박재현 물관리정책실장은 통합물관리의 일환으로 오염원 관리뿐만 아니라 수량을 활용하여 하천의 수질을 개선하는 미호강 통합물관리를 적극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미호강 통합물관리 참여 댐・저수지 현황 /환경부
미호강 통합물관리 참여 댐・저수지 현황 /환경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