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베트남, 첫 해양대화…“실질 협력 강화”
한-베트남, 첫 해양대화…“실질 협력 강화”
  • 박차영 기자
  • 승인 2024.03.16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필리핀에 이어 세 번째 해양대화…한-아세안 해양협력 다변화

 

현지시간 15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김동배 외교부 아세안국장과 찡 득 하이 베트남 외교부 국가국경위원회 부위원장의 공동 주재로 제1차 한-베트남 해양대화(Maritime Dialogue)가 개최되었다.

-베트남 해양대화는 20236월 양국 정상회담 계기로 체결된 한-베트남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 이행 행동계획에 명시된 해양 관련 실질협력 강화를 목표로 하며, 작년 11월 개최된 5차 한-베트남 차관급 외교안보 전략대화에서 신설에 합의되었다. 우리나라는 중국, 필리핀에 이어 이번에 베트남과 3번째로 양자 해양대화를 출범하게 되었다.

이번 해양대화에 우리측은 외교부, 해양수산부, 국방부, 해군 본부, KOICA, 베트남측은 외교부, 국가국경위원회, 국방부, 환경자원부, 농업농촌개발부 등에서 약 30명의 관계관이 참석했다. 양측은 지속가능하고 평화적인 해양개발이용을 위해 해양경제, 해양환경, 해양안전안보, 지역다자 해양 현안 등과 관련한 주요 정책 및 협력 관심 분야를 공유하고, 실질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우리측은 인태전략과 한-아세안 연대구상(Korea-ASEAN Solidarity Initiative, KASI)에 기초한 한-아세안 간 해양 분야 협력 강화 방안을 소개하고, ‘-아세안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수립을 통해 다자 차원에서 해양 관련 협력을 다변화해 나가고자 한다고 했다.

우리측은 기후변화 대응, 지속가능 수산업, 해양환경 보전, 인재양성을 골자로 하는 한국의 청색경제 선도전략을 소개하고, 이러한 전략 하에 베트남과 호혜적 해양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을 기대했다. 베트남측은 국가 해양전략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해양산업, 항만 개발, 수산 및 양식업 생산성 향상, 해양인력 양성 분야에서 강점을 가진 한국과의 협력 강화를 희망했다. , 양측은 해양쓰레기 관리 역량강화 분야에서 협력 촉진 추진 필요성에 공감하고, 구체 사업 발굴을 위해 긴밀히 소통해 가기로 했다.

해양안전안보 분야에서, 규칙에 기초한 평화로운 해양질서 구축이 해양국가이자 개방형 통상국가인 한국과 베트남의 이익에 직결된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하고, 공동훈련 및 수색구조 등 협력을 계속 강화해 나가자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아울러, 유엔해양법, 해양과학 및 기술 등 분야의 양국 정책 추진 현황을 공유하고 상호 관심사를 공유했다.

지역다자 차원의 해양 관련 현안과 관련하여, 우리측은 특히 해상 분야에서 북한의 불법활동 동향을 공유하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해상 분야 대북 제재 결의 이행을 위한 국제사회의 긴밀한 공조 필요성을 강조했다. 아울러, 양측은 핵심 해상교통로로서 남중국해가 역내 평화, 안정, 번영에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이 해역에서 항행과 상공비행의 자유가 확보되고, 국제법에 기반한 규칙 기반의 해양질서가 강화될 수 있도록 역내 국가들과 함께 계속 협력해 나가자고 했다.

다음번 제2차 한-베트남 해양대화는 한국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현지시간 15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제1차 한-베트남 해양대화 /사진=외교부
현지시간 15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제1차 한-베트남 해양대화 /사진=외교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