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웅의 동해해류연구⑧…미래의 동해 지켜야
이효웅의 동해해류연구⑧…미래의 동해 지켜야
  • 이효웅 해양전문가
  • 승인 2021.03.15 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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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척 정라진이 이사부함대 제작지, 조선시대 강원도 수군진영지

 

. 맺음말

 

이사부해류병을 자체 고안하여 2014년부터 2020년까지 카약과 범선 등을 이용하여 동해에 2,020개를 투하하여 57개가 회수되었으며 회수율은 2.8%이다. 음력 6월 두 차례 동해안에 투하한 해류병은 북쪽으로 이동하여 동한난류가 강하게 흐르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사부해류병으로 울릉도 80~100km의 조경 수역과 표트르대제만 루스키섬, 나가사키(고토시) 수로에서 소용돌이 해류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사부병 해류도를 제작하는데 의의가 있었다. 무동력선이나 레저보트들은 조경수역이나 섬 사이의 수로를 항해할 때는 해류도를 준비하여야한다. 특히, 저기압이 지날 때는 안개, 바람, 파도 등의 기상변화가 심하므로 안전하게 항해하여야 한다.

 

이사부가 실직에 오래 머물렀던 것은 난관이 있었다고 보고 관련 유적이나 설화를 수집하여 보니 안인과 산성우리 지역에서 비슷한 흔적들을 찾을 수 있었다. 이사부는 수륙양동작전으로 고구려 군사를 물리친 후 하슬라에 입성하고 우산국 정벌에 나섰다. 이사부함대의 항로를 살펴보면, 실직안인(강릉)-실직-울릉도-실직-울산 진영에 가서 왜구들에 대비하였다. 이사부함대의 목우사자 신화로 동해의 제해권을 확보하여 이후 왜구나 일본, 고구려가 신라를 넘보지 못하게 하여 삼국통일의 초석이 되었다.

 

삼척 정라진은 신라 이사부함대의 제작지이며, 조선시대 강원도 수군진영지이다. 그리고 일제강점기부터 협동유지공장, 시멘트공장, 삼척화력발전소 등이 건설되어 공도삼척(工都三陟)의 일번지였다.

대한민국 국토균형발전과 해양력 강화 차원에서 동해의 중심인 삼척에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동해문화재과 신설과 동해해양유물전시관 건립을 추진하여 미래의 동해를 굳건하게 지켜야 한다.

 

독도의 풍경 /사진=이효웅
독도의 풍경 /사진=이효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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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해양조사원의 해양 정보( www.khoa.go.kr )

네이버, 구글, 위키백과(namu.wiki)

 

이효웅, 이사부기념사업회 해양탐험가, cosmos4645@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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