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웅의 항해 도전기①…코스모스호 제작
이효웅의 항해 도전기①…코스모스호 제작
  • 이효웅 해양전문가
  • 승인 2022.04.01 15:1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름대로 연구하고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도전한 결과 나의 꿈은 실현되었다”

 

이 글은 해양탐험가 이효웅씨가 독자적으로 코스모스호를 건조해 우리 연안을 탐험한 기록이다. 그는 그동안의 항해과정의 경험과 사진을 모아 ‘DREAM’이란 제목의 화보집을 냈다. 그의 기록을 전제한다. /편집자주

 

어릴 때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꿈을 위하여란 프로젝트를 계획하여 단독으로 해양탐사선 코스모스호를 제작해 꿈에 도전했다. 초등학교 교사로 재직하면서 보트를 제작하여 한반도 일주를 한다는 것은 쉽지 않았다. 그러나 나름대로 연구하고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도전한 결과 나의 꿈은 실현되었다.

20011인용으로 시작한 코스모스호는 2004년 단독항해를 마치고 20052인용으로 개조했다. 3명의 동호인과 2차 한반도 일주를 하던 중 2008년 해양레저 법 개정으로 소형 선박은 단독으로 원거리 항해를 할 수 없어서 2011년에 폐선했다. 코스모스호는 자작 보트’, 2002레저보트 최초 독도 단독입도’, 2003한반도 단독일주’, ‘8,000km(5,000mile) 무사고 항해등의 기록을 남겼다.

코스모스호의 소중한 기록은 해양개척 정신을 일깨우고 꿈에 도전하는 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해양모험가 이효웅

 

코스모스호를 탄 이효웅씨 /사진=이효웅
코스모스호와 이효웅씨 /사진=이효웅

 

<코스모스호 제작하다>

 

1. 재질선택: PE(폴리에틸렌 polyethylene) 보트 제작(12피트 10HP)

199810mm PE 판넬을 절단하고 용접하여 보트를 제작했다. PE는 소재의 특성상 용접력이 약해 파도의 충격으로 균열이 생겨서 바닷물이 스며들었다. 그래서 좀 더 안전하고 튼튼한 배를 만들 수 없을까 궁리하던 중 강원도 동해시 북평산업공단 내에 덕동조선소를 찾아 사장님과 기술자들로부터 선박 제작방법을 하나 둘 배우기 시작했다.

 

2. 코스모스호 설계도

4x8 합판 2(16피트)에 목형을 제작할 수 있도록 설계도를 작성하였다.

사진=이효웅 제공
사진=이효웅 제공
사진=이효웅 제공
사진=이효웅 제공

 

 

3. 코스모스호 선형 설계

탐사선 코스모스호는 우리나라 전 해안을 탐사 목적으로 하므로 전천후형, 안전구조형, 스피드형으로 설계하고, 작으면서 안전한 보트라야 한다.

 

사진=이효웅 제공
사진=이효웅 제공

 

*크기(LxBxH): 480cmx120cmx60cm(16피트), 마력: 40-50마력, 0.5, 1인용

*앞 선실은 투명 렉산판을 이용하여 U형으로 바람과 파도로부터 마찰 저항을 줄여주고, 시야 확보를 한다. 조정석에는 해치를 설치하고, 선실 확보를 위하여 조정실은 앞에 배치하고 뒷 갑판은 오픈한다.

*선저는 라인 및 작은 킬을 양쪽에 설치하여 직진성과 안전성을 높이고, 썰물 시 갯벌이나 항구에서 평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선수선저에는 V형으로 이중으로 덧붙임 제작하여 조파저항을 줄이고 선체를 보호한다.

*측면에는 양쪽에 날개()를 부착하고, 날개 아래는 U형 만들어 양력과 복원력 및 부력을 증대한다.

*선미는 ㄷ형으로 만들어 엔진 거치와 수리를 편리하게 하고, 부력실(혼다 50HP 100kg)을 확보한다.

*갑판에는 자연배수를 할 수 있도록 4개의 배수 구멍을 설치하고,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난간을 설치한다.

*갑판은 선실 내부(연료통, 배터리, 짐칸)를 보호할 수 있도록 뚜껑을 설치한다. 선실 내부에는 빌지 펌프를 설치하여 침수에 대비한다.

*선수는 다른 선박 또는 물체와 부딪힐 경우를 대비하여 ㄷ형으로 만들어 충격과 파손에 대비한다.

*조종실은 모든 기기를 혼자서 관리할 수 있도록 배치한다.

 

특징 정리

*탐사선 코스모스호는 16피트 1인용 보트로 선저에는 소형 킬을 설치하여 직진성과 복원력을 증대하고, 갯벌에서 평형을 유지할 수 있게 하고 갑판에는 난간을 설치한다.

*측면에는 날개()을 설치하여 양력, 복원력, 부력을 증대시키고, 선미에는 ㄷ형으로 만들어 부력 증대와 엔진 거치를 쉽게 한다. 조정석에는 투명 렉산판을 U형으로 제작하여 저항을 줄이고 해치를 설치한다.

 

4. 코스모스호 제작 과정

코스모스호 1:10 모형제작 및 수조실험, 삼척 정라초등학교 옥상에서 제작(2001)

 

사진=이효웅 제공
사진=이효웅 제공

 

목형 제작과정

 

사진=이효웅 제공
사진=이효웅 제공

 

FRP몰드 제작과정

 

사진=이효웅 제공
사진=이효웅 제공

 

선체 제작과정

 

사진=이효웅 제공
사진=이효웅 제공

 

내수면 시험과정과 특징

 

사진=이효웅 제공
사진=이효웅 제공

 

코스모스호의 특징: 소형으로 연비가 좋아 장거리 항해가 가능하며 갯벌에도 사용할수 , 파도에 강하다.

 

사진=이효웅 제공
사진=이효웅 제공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수진 2022-07-19 09:35:23
존경합니다~
코스모스호 이효웅 선장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