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⑦…美 남북전쟁, 80% vs 9200%
인플레이션⑦…美 남북전쟁, 80% vs 9200%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1.01.10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부, 지폐남발로 하이퍼인플레이션…북부, 연방채권 판매 성공

 

전쟁의 최종 성패는 경제력이 좌우한다. 미국 남북전쟁(1861~1865)에서도 북쪽의 미합중국 경제력이 남부 연맹을 압도했다. 남과 북의 정부는 전비를 마련하기 위해 서로 지폐를 남발했다. 결과적으로 북쪽의 물가상승률이 80%에 그친 반면, 남쪽은 9,000%에 달했다. 재정조달 능력에서 양측 사이에 확연한 차이가 드러났고, 전쟁은 그 능력에 의해 귀결되었다.

 

내전 이전에 미국은 금과 은이 기준통화였다. 전쟁 이전에도 주정부의 면허를 얻은 은행들이 지폐를 발행했는데, 은행권(banknote) 소지자가 요구하면 은행들은 언제나 금 또는 은으로 교환해 주었다.

1961년 개전 초기에 남부 연맹은 관세수입과 수출세로 전쟁비용을 충당했다. 18614월 남부군이 섬터 요새(Fort Sumter)를 공격하며 전쟁이 시작되었다. 남부 정부는 그해 5월에 수입관세를 12.5%로 올렸는데, 이 관세수입이 분열전 미국 전체 관세수입에 해당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217일부터 51일까지 남부 예산의 65%가 관세에서 충당되었다.

북군이 남부측 재정수입원을 차단하기 위해 남부지역 전해상을 봉쇄했다. 남부의 수출이 막히고 관세수입도 급감했다. 그해 관세수입 예상금액이 2,500만 달러였는데, 실제 걷힌 돈은 340억 달러에 불과했다. 남부 정권은 면화 수출세를 부과할 계획이었지만, 해상봉쇄로 목적을 이루지 못했다.

남부 연맹이 그 다음으로 취한 조치는 부유층에게서 자발적인 헌금을 걷는 것이었다. 흑인 노예를 사용하던 대농장주와 기관들이 십시일반으로 금과 은을 내놓아 초기 재정의 35%를 꾸려갔다. 하지만 전쟁이 교착상태에 빠지면서 헌금 기부도 급감했고, 전세가 악화할 때는 헌금함은 텅비었다. 4년 동안 헌금 기여비율은 0.2%에 그쳤다.

또다른 재원은 북부의 은행 또는 자산가에서 빌린 돈, 북부인들이 소유한 토지를 몰수해 자금화하는 방법이었다. 남부 정부는 북부인의 재산을 몰수하고 북부인들의 채권을 정부로 귀속시켰다. 개인 채무자들은 채무 내용을 숨겼고, 사적 계약을 정부가 일일이 찾아내기 쉽지 않았다. 이 방법도 큰 재원이 되지 못했다.

남은 방법은 세금을 올리는 것과 채권을 발행하는 것이었다. 남부 정권은 세율 인상에 실패했다. 남부 소속 주정부가 독립성이 강해 세금 인상을 반대한데다 정치인들이 인기 없는 세수 확대를 기피했다.

전쟁이 장기화되면서 남부 연뱅은 채권 발행을 선택했다. 전쟁 초기에 해외채권 발행은 남부가 북부보다 성공적이었다. 세계 면화의 주산지였기 때문에 면직업이 발달한 영국과 네덜란드에서 남부 채권을 소화해 주었다. 또 당시 남부 뉴올리안스가 뉴욕만큼 금융중심지로 성장해 있었다. 1861년초 남부 연맹은 1,500만 달러의 채권을 무난히 발행했다.

그런데 북부 해군이 해상을 봉쇄하면서 뉴올리안스의 기능이 약화되었고 면화를 담보로 하는 코튼본드(Cotton Bond)의 해외발행도 조여들었다.

 

1862년 북부 해군이 남부 해안 요새를 파괴하고 있다. /위키피디아
1862년 북부 해군이 남부 해안 요새를 파괴하고 있다. /위키피디아

 

남부 연맹은 초기부터 지폐를 발행했다. 남부의 지폐는 이자도 지급하지 않았고, 금 또는 은과의 교환(태환)도 부정되었다. 개전과 동시에 18615월에 2,000만 달러의 지폐를 발행한데 이어 첫해 총발행량이 1500만 달러에 달했다. 둘째해인 1862년 신규발행액은 5억 달러, 1863년엔 7억 달러, 1864년엔 10억 달러로 매해 불어났다.

남부 정권은 전쟁비용의 60%를 신규 지폐를 인쇄해 조달했다. 남부 지폐는 회색이었기 때문에 그레이백(greyback)이라 불렀고, 북부화폐는 뒷면이 녹색이어서 그린백(greenback)이라 했다.

 

남부의 지폐 /위키피디아
남부의 지폐 /위키피디아

 

남부의 재무장관 메밍거(Christopher Memminger)는 지폐 발행이 인플레이션을 유발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있었지만, 다른 대안이 별 효과가 없었는데다 전쟁이란 필요성에 의해 지폐 발행이라는 최악의 수단을 쓸 수밖에 없었다.

유진 러너(Eugene Lerner)의 분석(1865)에 의하면, 개전시점인 18614월을 100으로 할 때, 186410월에 물가지수는 2,800을 기록했다. 패전기인 마지막 6개월 동안에 물가는 급등해 종전시점인 18654월에 9,200을 기록했다.

북부의 위조지폐 공세도 남부의 물가 자극에 한몫을 했다. 남부엔 인쇄기술이 낙후해 인쇄된 지폐가 불량했는데 비해 북부에서 첨단 인쇄기로 찍어낸 지폐는 정본인것처럼 보였다. 북부 필라델피아의 기업인 새무얼 업햄(Samuel C. Upham)은 대량의 남부 위조지폐를 인쇄해 공급했다. 남부 지폐유통량의 1~2.5%가 북부에서 인쇄된 위조지폐였다고 한다. 북부 정권은 위조행각을 방치했다.

지폐 남발로 남부 그레이백과 금과의 교환비율은 개전 초기 1달러당 90센트에서 말기에 0.017센트로 폭락했다.

 

남북 전쟁기에 남부의 하이퍼 인플레이션 /위키피디아
남북 전쟁기에 남부의 하이퍼 인플레이션 /위키피디아

 

북부도 지폐를 발행했다. 개전 초기에 재무장관 샐먼 체이스(Salmon P. Chase)는 뉴욕과 보스턴의 은행들에게서 대출을 받아 채무상환과 전쟁비용에 썼다. 그는 전쟁이 2~3개월만에 끝날 것으로 보았다.

체이스 재무장관은 1860년 공화당 대통령 후보경선에 출마했다가 에이브러햄 링컨에게 쓴맛을 보았지만 차기 대통령을 노리고 있었다. 그는 세금 인상이 자신의 인기를 떨어뜨린다고 생각해 이 방안을 극도로 싫어했다.

전쟁이 장기화하면서 은행대출로 재정을 메우는 것도 한계점에 이르렀다. 은행들은 연 24~36%의 고금리를 요구했다.

 

1862년 첫 발행된 북부 연방의 그린백 /위키피디아
1862년 첫 발행된 북부 연방의 그린백 /위키피디아

 

체이스는 개전 직후인 18617월에 5,000만 달러의 요구불증권(demand note)을 발행했다. 이 채권은 이자는 지급하지 않지만 소지자가 요구하면 금 또는 은으로 교환해주는 조건이었다. 이 증권은 법정통화(legal tender)는 아니었지만, 소지자들이 언제나 금과 은을 대신해 유통시킬수 있는 지폐의 효력을 가졌다.

전쟁이 격화되면서 재정수요도 늘어갔다. 남부 주들이 이탈했기 때문에 세수는 줄었다. 조세정책을 사용하지 않고 재정을 확보하는 방법은 지폐 발행이 유력했다. 연방정부의 금 보유량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결국 금과 교환해 주지 않는 불환지폐를 발행할 수밖에 없었다.

링컨은 불환지폐 발행을 꺼렸지만 의회에선 재정확대를 위해 뭔가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갔다. 일리노이주 출신의 사업가 에드먼드 테일러(Edmund Dick Taylor)가 링컨에게 불환지폐 발행을 제안했다. 링컨은 제안을 받아들였고, 의회에서 다수의 지지를 얻어 냈다. 18622월 미 의회(북부)는 법화법(Legal Tender Act)을 통과시켰고, 바로 15,000만 달러의 지폐(그린백)를 발행했다.

그 후에도 북부연방은 여러 차례에 걸쳐 그린백을 발행했다. 북부에서도 지폐가 발행되면서 지폐의 가치는 하락하고, 금값은 치솟았다. 186212월에 금 100달러는 그린백 129달러에 거래되었고, 1863년 봄엔 152달러로 치솟았다. 게티스버그 승전 때에는 금 100달러는 그린백 131 달러로 떨어졌다가 전투가 교착될 때엔 258 달러로 치솟았다가 종전 무렵엔 150 달러에 안착했다.

북부 연방이 남부와 달리 지폐 발행을 제한적으로 발행할수 있었던 것은 채권판매자 제이 쿡(Jay Cooke) 덕분이다. 그는 애국심을 고취하며 연방채권을 대량으로 매각하는데 성공했다. 1962년부터 시작한 제이 쿡의 연방채권 판매는 하루평균 100만 달러 이상 소화했으며, 당시 까지 세계에서 유례 없는 성공을 거두었다. 주문은 부유한 사람에게서도 왔지만 주로 일반 대중에게서 온 것이다.

제이 쿡이 판매한 연방채권은 금리 6%를 줬다. 20년 만기였기 때문에 당장에 연방정부의 재정에 부담을 주지 않았고 물가를 자극하지도 않았다. 연방채권 발매 성공으로 북부 정권은 지폐 발행 예정량을 크게 줄일수 있었다.

그 결과 북부의 물가상승률은 4년간 80% 상승하는 것으로 그쳤다. 남부 지역 상승률 9,200%와 대조된다.

 


<참고자료>

Wikipedia, Confederate war finance

Encyclopedia, Inflation in the Confederacy

Wikipedia, Greenback (1860s money)

맥스 샤피로, 인플레로 돈버는 사람들, 1991, 도서출판 한울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